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정보통신기술연구원, ‘Engineering Future Outlook’ 세미나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10-01

‘새로운 시대의 길을 묻다’ 서울대학교 김태유 교수 강연

정보통신기술연구원(원장 한상국)은 2014년 가을학기부터 공학 분야의 권위자들을 초청하여 공학 분야의 비전을 공유하는 ‘Engineering Future Outlook’ 세미나를 계획하였다.

본 세미나의 첫 번째 강연자로 초청된 서울대학교 김태유 교수의 강연이 지난 9월 23일 오후 4시 30분 제2공학원 201호에서 진행되었다. 김 교수는 서울대학교 자원공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West Virginia 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와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자원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통령 정보과학기술 보좌관을 거쳐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 대사를 역임했고, 현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김 교수의 강연에는 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과학과, 정보산업공학과 등 여러 공학 분야의 교수와 재학생이 참석하여 미래 과학기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에 관해 공감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김 교수는 역사적 관점에서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각 시대별로 전 세계를 지배했던 나라들의 공통점이 바로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과학기술을 적극 발전시킨 것에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패권을 지닌 국가라 하더라고 과학기술을 천시할 경우 패권을 상실하게 된다는 역사적 사실도 언급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의 우리나라가 선진강대국으로 보다 빨리 진입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정책들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국가발전의 동력과 국민행복의 원천은 젊고 유능한 과학기술 인재들을 양성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언급하면서 세미나를 마무리 하였다.

매학기 진행되는 ‘Engineering Future Outlook’ 세미나의 2014년도 가을학기 일정은 아래와 같다. 

 

 

vol. 56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