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화제의 인물] 인공지능학과, 제29회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3개 상 수상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3-03-06

인공지능학과, 제29회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3개 상 수상

교수당 최다 수상 학과로 선정돼 특별상 수상

컴퓨터 과학 및 공학(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분과 금상, 장려상 수상


[사진 1. 권민기, 정재석 학생 수상 장면]


인공지능융합대학 인공지능학과는 2월 20일 개최된 제29회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 시상식에서 특별상인 ‘교수당 최다 수상 학과’ 상을 비롯해 총 세 개의 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인공지능학과는 석박사통합과정 권민기, 정재석 학생(지도교수 어영정)과 석사과정 조민주, 국승지 학생(지도교수 박노성)이 ‘컴퓨터 과학 및 공학(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분과에서 각각 금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금상을 수상한 권민기, 정재석 학생은 생성 모델인 확산 모델의 새로운 잠재 공간을 밝혀 내고, 이를 통해 다양한 실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다. 해당 연구는 이미 학습 완료된 모델을 재학습 없이 사용하며 아키텍처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데이터셋에서 동작함을 성공적으로 보였다. 새로운 잠재 공간의 발견으로 연구 및 실생활에 있어 폭넓은 적용 가능성을 열었다.


[사진 2. 권민기, 정재석 학생 수상 장면]


조민주, 국승지 학생은 미분 방정식을 기반으로 호크스 프로세스(Hawkes process)를 재해석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특히, 딥러닝 기반 호크스 프로세스(Hawkes process)에서 이산적으로 이벤트 발생 시간을 해석하던 것을 연속적인 방법으로 확장하는 방법을 통해 모델의 성능 향상과 함께 불규칙한 이벤트 데이터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음을 입증했다.


삼성휴먼테크논문대상은 삼성전자가 과학기술 분야의 우수한 인력을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해 1994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논문상이다. 올해는 총 1,972편의 논문 중 118편의 우수 논문이 선정됐다. ‘컴퓨터 과학 및 공학(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분과는 가장 많은 논문인 323편이 제출됐으며, 그중 8편이 수상했다.

 

vol. 63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