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동정] 이준기 교수, 제5기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공동위원장 선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3-01-04

이준기 교수, 제5기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공동위원장 선출

공공데이터 개방 및 이용 활성화를 통해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



정보대학원 이준기 교수가 행정안전부 제5기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선출됐다.


행정안전부는 12월 29일 제5기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를 출범하고,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체화하는 공공데이터 혁신 전략과 제4차 공공데이터 기본계획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공공데이터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생성,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이다. 정부는 공공데이터 개방 및 이용 활성화를 통해 국민의 공공데이터 이용권을 보장하고, 혁신 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가치 구현을 하고자 공공데이터 개방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공공데이터의 전면 개방을 의무화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는 이 법률에 따라 2013년 12월에 발족해 공공데이터의 개방 및 활용에 관한 정부의 주요 정책과 계획을 심의, 조정하고 그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등 공공데이터에 관한 범정부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9일 출범한 제5기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는 정보대학원 이준기 교수가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학계·산업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민간 전문가들이 민간위원에 신규로 위촉돼, 다양한 시각에서 공공데이터 개방 및 이용을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해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vol. 63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