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전교적 ‘AI융합심화전공’ 프로그램 신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3-01-03

전교적 ‘AI융합심화전공’ 프로그램 신설

다양한 원전공(X)에 AI 코어교육 제공해 ‘AI+X’ 교육 모델 구현

전공 지식(domain knowledge) 기반 AI융합심화전공 과목 개설을 통해 전공 맞춤형 AI 융합교육 모델 구현



우리 대학교는 국내 대학 최초로 인공지능(AI) 교육 중심의 융합심화전공 프로그램을 신설해 학생들에게 전공 맞춤형 융합교육을 제공한다. 


우리 대학교가 신설하는 ‘AI융합심화전공’은 다양한 전공에 AI 코어과목 및 AI 융합전공과목을 제공하는 전공 맞춤형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교육 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 문해력(AI literacy) 및 데이터 사이언스 활용 능력을 갖춘 융복합 핵심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인공지능(AI)은 경제·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고유한 영역이라 여겼던 그림, 음악, 문학 등 창작의 영역까지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이러한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의 전공지식과 AI 기술의 융합이 필수적이다. 


인공지능융합대학은 출범 첫해인 2022학년도부터 경영대학 및 공과대학 일부 학과와 융합심화전공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경영 및 물자원 관리 분야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교육·연구해 왔다. 2023학년도에는 이를 전교적으로 확장해 인문, 사회, 이공계 및 의학계열을 포함한 11개 단과대학의 20개 전공으로 융합·협업의 범위를 확대한다. 우리 대학교는 참여 전공의 범위와 교육 모델을 계속해서 확대해 모든 전공에서의 AI 융합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융합심화전공’은 기존 우리 대학교의 융합심화전공 제도에서 발전한 교육 모델로서, 다양한 전공과 AI 기술의 융합 역량을 지원할 수 있는 수요자, 즉 학생 중심의 AI 융합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광범위한 AI 지식과 기술을 각 전공 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기초적인 AI 기술교육을 제공하며 각 분야에서 AI 기술을 활용해 실제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보면서 학생들이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들이 개설된다.  


우리 대학교는 인문, 사회, 경제, 의료에 이르는 모든 학문 영역에서 AI 활용 능력과 AI 기반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러한 제도를 신설하게 됐다고 밝혔다.


인공지능융합대학 차호정 학장은 “AI융합심화전공 프로그램은 AI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연세대만의 차별화된 교육 모델로서 학내 AI 융합연구의 초석이 될 뿐만 아니라, 도메인 지식이 특화된 형태의 AI 융합인재 교육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라고 전했다. 

 

vol. 63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