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Dean's Leadership] 이과대학 박승한 학장, 자랑스러운 100년의 전통과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4-09-01

 

자랑스러운 100년의 전통과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

이과대학 박승한 학장

 

이과대학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기초과학 연구와 교육의 산실이 되어 왔습니다. 과거 이과대학의 역사에 있어서 자랑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1915년 연희전문학교 수물과로부터 시작한 저희 이과대학은 이제 내년이면 100년 전통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갖게 됩니다. 지난 100년 동안 저희 이과대학은 우리나라 자연과학과 공학의 발전은 물론 우리나라 현대 과학의 근원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다해왔으며, 우리나라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지속적으로 배출하여 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이과대학은 체계적이고 충실한 근대과학 교육을 도입하여 우수 인재 양성에 헌신하셨던 베커, 밀러, 루퍼스 등의 선교사 교수님들과 이 분들의 유지를 받들어 우리 학생들을 국가, 사회, 인류에 공헌할 수 있는 학자와 지도자로 키우기 위하여 소명의식과 열정은 물론 탁월한 연구능력을 갖추고 계신 훌륭한 교수님들을 모셔왔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특히 이원철 교수님과 최규남 교수님께서는 연희전문학교 수물과를 졸업하신 후 우리나라 최초로 천문학 및 물리학 분야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신 바 있으시며, 최규남 교수님께서는 문교부 장관을 역임하시기도 했습니다. 또한 극진한 학교 사랑과 제자 사랑으로 유명하셨던 수학과 장기원 교수님과 서울대학교 첫 한국인 총장을 역임하신 이춘호 교수님을 비롯하여 수많은 훌륭한 교수님들이 계셨으며, 현재까지도 따뜻한 마음을 갖고 교육과 연구에 진력하고 계시는 교수님들이 이과대학 내에 많이 계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이과대학이 필요하거나 문제가 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 나가실 예정이십니까?

이과대학은 연세의 전통과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연구 수월성을 확보하여 세계적 수준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연구중심 명문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30여 년간 이과대학 교수님들은 우리나라 사립대학이 갖고 있는 매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가 혹은 기업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학들과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유지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경쟁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역시 절대적으로 부족한 연구공간과 고가의 장비가 필요한 인프라 구축 문제였습니다.

내년에 완공될 과학관 증축은 이과대학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공간문제의 해결에는 미흡하겠지만 그래도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 깊은 일이 될 것입니다. 교내외 어려운 여건 하에서 과학관 증축 및 외벽개선 공사 결정을 내려 주신 정갑영 총장님을 비롯한 모든 관계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연구공간 확충과 연구 인프라 구축에 관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과대학의 구성원은 물론 이과대학 동문님들 그리고 학보모님들께도 잘 설명드리고 협조를 구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과대학의 연구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우수 대학생, 우수 대학원생, 그리고 박사후연구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고, 훌륭한 젊은 교수님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므로 이에 대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학문 영역은 계속 확대, 변화, 융합하고 있으며, 기초과학 분야도 예외는 아닐 텐데, 앞으로 이과대학의 바람직한 역할이나 미래 바람직한 이과대학 학생의 모습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새로운 시대의 학문적, 인적자원 수요의 중요한 특징은 여러 전통 학문영역 간, 전공 간, 기초와 응용 간 융합이 가속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왔던 특정 전공 분야의 경우에는 지식의 수준이 더욱 심화해 가고 있다는 사실도 주목하여야 할 점입니다. 따라서 저희 이과대학에서는 확고한 기초과학의 토대 위에 융합을 통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거나 실용적인 응용으로의 확장을 조화롭게 추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먼저 본인의 전공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전공 분야는 물론 인접 전공 분야에서 최근 관심을 끌고 있거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을 소개함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과도 소통할 수 있는 능력과 새로운 연구 환경에 적극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새로운 형태의 연구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튼튼한 기초과학의 기반위에 이과대학 학생들이 쉽게 빠질 수 있는 경직된 사고의 틀을 뛰어 넘어,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능력과 국제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이과대학의 바람직한 시대적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장님께서 앞으로 2년 동안 이과대학을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이끌어 가실 계획이며, 임기 중에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먼저 전임 학장님들께서 수립해 놓으신 이과대학 100주년 기념행사 계획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여 차질 없이 진행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100주년 기념행사는 이과대학 학생, 교수, 교직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행사를 많이 구성하고 진행함으로써 서로 화합하고 양보하며 상대를 배려하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100주년 행사를 계획하고 계시는 문과대학, 상경대학, 경영대학 등 여러 대학의 학장님들과도 잘 협조하여 가능한 행사는 함께 진행함으로써 시너지를 높이는 방향으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내년 완공될 과학관 증축이 완료될 시기를 대비하여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간 활용 계획을 수립하여 완공이 되는 시점에 곧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하고, 훌륭한 교수님을 지속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방안과 교수님들의 행정업무를 가능한 덜어 드릴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이과대학의 각 학과는 물론 이과대학 차원에서도 새로운 도약을 위한 비전과 목표, 그리고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하여 이과대학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제 3의 창학 정신으로 2년 전부터 인천 국제 캠퍼스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부 1학년 RC 교육에 있어서도, 이공계 학생들의 기초과학 교육이 잘 이루어져 최고 수준의 명품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학생들의 수업 환경은 물론 교수님들의 강의 여건이 잘 정착되어 연세의 미래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관심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학장님께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자유롭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과대학은 내년 2015년에 있을 창립 100주년과 과학관 증축 완공을 계기로 이과대학 전 구성원이 합심하여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세계 속의 이과대학으로 발전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저희 이과대학에 대한 연세 구성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사랑 그리고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vol. 564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