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LearnUs 이달의 강의]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11-23

세계 경제 질서를 바꾸는 패러다임의 전환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 경영학과 이호영 교수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의 설문 조사 결과, 기업 인사 담당자의 58%가 “면접 때 ESG 관련 질문을 한다.”고 답했다. “ESG 관련 인재 채용이 늘어날 것”, “올해 취업의 성패가 ESG에서 갈릴 것”이라는 언급도 있었다. 이처럼 ESG의 중요성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기업들도 ESG 인재 채용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ESG’를 키워드로 직원을 모집하는 채용공고가 지난해 대비 4배나 늘었다. 또 최근 2년 사이 50% 이상의 대기업이 ESG 관련 정규직을 추가 채용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 중 48.7%가 ESG 인재 양성 기관이 부족하다고 응답했으며, 앞으로 기업이 겪게 될 가장 큰 어려움으로 ‘ESG 관련 인재 부족’을 꼽은 기업이 무려 44.2%나 됐다. 이는 국내외 기업을 넘어 채용 시장의 글로벌 메가 트렌드 흐름이 ESG로 향하고 있으며 ESG가 취업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올랐음을 의미한다.


우리 대학교 LearnUs와 MKYU는 국내 최고의 ESG 전문 교수진이 함께하는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을 공동 개발해 기업의 경영 활동을 ESG 관점에서 모니터링하고, 올바른 가치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는 소비자 인플루언서를 배출하고자 실용적이고 공익적인 강좌를 론칭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 시민이 주인이 되는 ESG 문화를 선도하고, 나아가 미래 지속 가능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ESG 핵심 시민 집단을 양성하고자 한다.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은 각 분야별 총 6명의 ESG 전문가가 각각의 커리큘럼을 맡고 있다. 강좌의 두 번째 파트를 맡아 ‘ESG 영역별 세부 항목’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전달하고 있는 경영학과 이호영 교수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Q. 우리 대학교 LearnUs와 온라인 교육 플랫폼 MKYU가 공동으로 기획·개발한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이 지난 1일 론칭됐습니다. 강좌의 목적과 어떤 분들이 수강 대상인지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ESG 과정이라고 하면 기업 관리자나 혹은 정말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을 위한 교육밖에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일반인이나 취준생 입장에서 쉽게 접근하기 어렵고, 또 막상 들으면 ‘이걸 배워서 어디에 써먹지?’라는 생각이 드는 전문적인 내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번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은 시민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업의 ESG 성과 평가를 통해 ESG 경영의 목적을 실효성 있게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자격증 부여로 학습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기업에서도 관련 역량을 가진 인재를 선발하는 데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기초적인 입문 강의로 ESG 스펙을 쌓고 싶은 어느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Q. 지금까지는 ESG를 이야기할 때 기업 활동을 중심으로 논의돼 왔던 것 같은데요, ‘ESG 인플루언서’란 구체적으로 누구를 말하나요? 


ESG가 잘 정착되려면 정부와 기업의 노력만 중요할까요? 정부와 기업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기업의 노력을 알아주는 소비자의 ESG 리터러시가 높아지는 것이 기업이 올바른 ESG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을 통해 기업의 경영 활동을 ESG 관점에서 모니터링하고, 올바른 가치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는 소비자 인플루언서를 배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ESG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익히고,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ESG 경영을 하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며 평가하고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Q. 이 강좌를 수강하고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어떤 측면에서 도움이 될까요?


ESG 인플루언서는 국내 최초로 시도하는 ESG 관련 민간자격증으로 향후 사회 및 경제적 영향력이 더욱 커질 ESG 관련 이슈에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는 핵심 지식을 갖추고 있음을 외부에 입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 ESG를 추상적으로 개념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지표를 보면서 기업을 평가해 보고 콘텐츠를 만드는 실습 부분이 있기 때문에 실용성이 높은 강의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Q.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은 총 여섯 분의 ESG 전문가들께서 강의를 개설하셨고, 교수님께서는 ESG 영역별 세부 항목을 배우며 전문성을 키우는 강의를 들려주시는데요, 흔히 ESG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오해가 있다고요? 무엇인가요?


ESG 경영과 관련된 첫째 오해로, 경제적 동기를 넘어선 환경과 사회에 대한 기여는 기업의 비용을 증가시킬 뿐이고 결과적으로 회수할 수 없는 매몰원가가 될 것이라는 관점입니다. 이러한 비판적 시각에 대해 연구자들은 “ESG 경영을 모범적으로 수행하면서도 재무적 성과가 좋은 기업들이 많이 있으며 단기적 재무성과는 통제 불가능한 다양한 요인이 원인이 돼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ESG에 대한 비판이 설득력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ESG 경영이 매몰원가에 불과하다는 시각이 잘못됐음을 반박할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변화와 요소들이 있는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기후 위기의 심화, ESG 경영이 혁신의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측면, ESG 성과가 자본조달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지표가 됐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요소는 그 영향력을 더욱 키워갈 것이며 ESG의 주요 요소를 중심으로 국제사회와 경제질서의 재편이 계속될 것입니다.


둘째, 각 기관별 ESG 평가 방법이 표준화돼 있지 않아 의사결정에 의미 있는 정보로서 한계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가령 2022년 5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테슬라가 S&P 500 ESG 지수에서 제외되자, “ESG는 사기에 불과하다!”라고까지 심한 말을 하며 비판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S&P ESG 지수 북미 책임자인 마거릿 돈(Margaret Dorn)은 “테슬라의 ESG 지수 제외 이유는 배기가스를 더 많이 배출했기 때문이 아니라 동종 기업과 비교해 관련 공시의 부족으로 이해관계자에게 혼란을 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투명성을 강조하는 ESG 경영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테슬라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부적절한 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조사, 독일에서의 사용 후 배터리에 관련된 벌금, 일부 공장의 인종 차별과 노동 환경 이슈, 주행 보조 장치 안전성 조사 사실이 감점으로 작용해서 S&P 500 ESG 지수에서 제외됐다.”는 것입니다. 


사실 여러 평가 기관들이 사용하는 평가 지표들을 보면 상당히 일관성이 있습니다. 다만 ESG 평가의 출발이 비재무적 측면에서 시작했기에 분류 체계나 각 지표가 차지하는 비중 및 감점 요소 등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각 기관이 사용하는 측정 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이용자는 다양한 ESG 정보를 이용해 더욱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표준화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어 국제회계기준(IFRS)이 그랬듯이 원칙 중심 ESG 측정 체계가 정립되고 빠른 시일 내로 더욱 정교화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Q. ESG에서 말하는 ‘환경(Environmental)’의 범위는 어디까지로 보아야 할까요?


기업의 환경 성과에 대한 관심은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기후변화, 즉 극심한 가뭄과 산불, 홍수, 오염물질 배출과 생태계 파괴 등이 인류의 지속가능성에 심각한 위협으로 대두되면서 더욱 크게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ESG 중 환경의 관점은 기후변화의 주범으로 지목된 온실가스 배출,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등과 관련된 성과가 환경경영의 핵심 평가요소로 지속될 것입니다. 


한편 기업이 소유하고 관리하는 사업장 외 가치사슬에서 발생하는 간접적인 온실가스로서 Scope 3 온실가스가 있습니다. 기후변화 이슈가 가속화되고 관련 법 또는 규제가 강화되면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상의 협력업체 선정에 Scope 3 환경 성과가 크게 고려될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 성과 측정의 범위는 단순히 규제를 피해 가기 위한 기업의 소극적 대처를 평가하겠다는 관점이 아닙니다. 자본시장의 주요 참여자인 기관투자자들이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 온난화와 생태계 파괴가 결국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큰 위협이 될 것임을 인지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개별 기업이 환경 성과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투자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시작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환경과 관련해서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범위로는 오염물질 배출 및 쓰레기 이슈입니다. 쓰레기는 우리가 살아가는 한 불가피하게 발생되나 누구도 쓰레기를 자기 가까이에 두기를 원치 않습니다. 산업 및 생활 쓰레기 소각장 위치 선정과 관련해 분쟁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쓰레기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기술을 확보한 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의 승자가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제로 웨이스트’를 향한 기업의 선도적 역할과 노력도 중요하게 평가될 것입니다.



Q. 가장 광범위하고 규정하기 모호한 분야가 ‘사회(Social)’일 것 같은데요, ESG 측면에서 ‘사회’의 범위는 어디까지로 볼 수 있을까요?


ESG 경영의 사회(S) 관점은 기업의 존재 목적에 기업을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의 공동번영을 추가한다는 관점을 반영한 입장입니다. ESG 경영에서의 S는 단순히 기업이 영업활동의 결과로 얻게 된 이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한다는 의미를 넘어선 개념입니다. 기업이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면서 사회 공동체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사회책임경영은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된 이익의 일부를 지역공동체에 제공하는 자발적인 자선활동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존립을 가능하게 하는 협력업체, 고객, 지역사회 등 외부 이해관계자와 내부 구성원인 종업원의 성장 및 행복과 사회 전체 이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사회(S)의 가장 중요한 범주 중 하나는 산업안전 추진체계와 산업 재해율입니다. 산업안전 추진체계와 관련해 다수의 평가 기관에서 구성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기업 스스로 위험요인을 파악해 제거하거나 대체하고 통제하기 위한 체계를 갖추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내용을 평가 지표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인 종업원에 대한 안전보건은 물론이고 고객의 안전과 보건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와 관련된 체계 여부와 그 실효성도 ESG 경영 성과평가에서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습니다.


인권정책과 관련해서 차별 금지, 근로조건 준수, 인도적 대우, 강제 근로 금지, 아동노동 착취 금지,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지역주민 및 고객의 인권 보호 등도 중요한 평가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특히 유럽연합(EU)의 공급망 실사법(Directive on corporate sustainability due diligence)과 독일의 공급망 실사법 등으로 기업들이 공급망 내에서 ESG 지표를 어떻게 관리하고 성과를 높일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도 중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보보호 시스템 구축과 개인정보 침해 및 구제와 관련된 내용도 기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Q. ‘지배 구조(Governance)’의 범위는 어느 정도 명확할 것 같은데요,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또 기업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ESG 활동가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지배 구조의 범위는 어떤가요?


기업 지배 구조(Corporate Governance)란 기업이라는 경제활동의 단위를 둘러싼 여러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메커니즘입니다. 기업의 규모, 상장회사 여부, 속해 있는 산업에 따라 세부적인 지배 구조 평가 지표의 가중치가 달라지겠지만 대략 이사회의 리더십, 주주권 보호, 감사 기구의 효과성, 공시 투명성 등이 중요한 평가 요소일 것입니다.


한국의 경우 기업의 성장 역사가 비교적 짧고 많은 기업이 지배주주를 중심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유구조 하에서 이사회의 리더십이란 기업의 이사회가 경영자 또는 지배주주로부터 독립성과 전문성을 가지고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선량한 관리자로서 주의의무를 다하고 있는지와 관련된 것입니다. 이사회의 리더십을 평가하기 위해 이사회의 구성 및 운영, 이사회에 대한 평가와 보상, 이사회 내의 각종 위원회의 구성과 활동을 평가하게 됩니다. 


주주 권리 보호와 관련해서는 주주총회 등 행사와 관련된 일반주주에 대한 편의제공 및 경영과실 배분 및 계열회사와의 거래에 대한 내부통제 등이 중요한 지표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감사 기구와 관련해서는 내부 및 외부 감사 기구의 구성과 운영의 효과성 등이 중요한 평가 요소일 것입니다. 한편 이사회가 ESG 안건을 실질적으로 중요한 경영의 이슈로 다루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서 주요 평가 기관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이사회 또는 산하 위원회 운영규정에 ESG와 관련된 사안이 명시돼 있는지, ESG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소재가 명확하게 정의돼 있는지, 이사회 또는 산하 위원회에서 ESG 안건을 실질적이고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Q. 사회 전반에 ESG 열풍이 불고 있지만 아무래도 중소기업들은 ESG 경영 추진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어려운 경우가 많을 텐데요, 중소기업을 위한 방안도 있을까요? 우리 사회에서 ESG가 성공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 대기업, 중소기업, ESG 활동가 및 시민들, 정부는 각각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ESG 경영은 기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에 핵심적인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으로서는 백화점식 ESG 지표 관리보다는 핵심 역량과 연결해 시너지를 가장 크게 만들어 낼 수 있는 ESG 지표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에 한정된 자원을 우선 배분함으로 그 효과를 극대화해야 하며 특히 영위하는 수익모델의 특성을 고려한 실천 전략을 세워야만 할 것입니다. 작더라도 변화를 만들고 그 변화를 추적해 관리하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려는 노력과 조직문화를 바꾸려는 윤리적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작은 변화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수익원 확대로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중소기업에게도 특히 환경(E) 및 사회(S)와 관련된 성과관리가 요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나 KOTRA 등을 통해 ESG 성과관리와 전략 개발을 위한 플랫폼이나 자문 등을 제공하는 등 중소기업의 ESG 경영 참여를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목표 제시와 모범사례 개발, 정부물자 조달 심사 시 가점 부여, 정책금융 등 유인을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산업 생태계 전체의 ESG 역량 제고를 위해 대기업들도 협력 중소기업의 ESG 성과를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이 수출 기업뿐 아니라 협력사의 ESG 경영 상황까지 점검하는 공급망 실사법 제정이 임박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금융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ESG 지원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컨설팅 제공 또는 ESG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우대금리 제공 등의 형태로 ESG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SG 인플루언서 등 ESG 활동가나 시민들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ESG 경영은 생산자인 기업의 ESG 경영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소비자 수준에서 실천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환경을 파괴하고 사회적 가치를 훼손하는 기업에 대항해 소비자들이 더욱 직접적인 행동에 나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한편으로는 ESG 성과가 높은 기업이 부담하는 추가적인 비용을 소비자가 기꺼이 분담함으로 반응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환경을 훼손하고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 가공, 유통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불매운동과 시장에서의 퇴출 운동에 소비자 단체들이 적극 나서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Q. 교수님께서 생각하시는 ESG 인플루언서의 이상적인 방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ESG 인플루언서들은 기업으로 하여금 ESG 경영의 효과를 높이고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하며 사회적 가치 제고에 기여하도록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ESG 성과가 높은 기업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주요 ESG 성과 지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검토하고 소비 행태에 적극 반영해야 할 것입니다. 


ESG 경영에 대한 기업과 시민사회의 관심은 역사 속에서 시험된 다양한 정치체제와 경제사관이 가진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혁명적인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에 내재하는 제도적인 불공정과 부정의를 완화시키며 동시에 경제적 번영을 이룩하는 데 ESG 경영이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지난 50년 동안 확산됐던 세계화의 움직임이 ESG라는 구체적인 실천 전략과 접목되면서 세계 경제 질서를 바꾸는 하나의 커다란 패러다임 전환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 커리큘럼

Part 1. ESG 및 ESG 인플루언서의 개념 바로 알기 / 산업공학과 박희준 교수

Part 2. ESG 영역별 세부 항목 이해하기 / 경영학과 이호영 교수·ESG/기업윤리연구센터 센터장

Part 3. ESG 모니터링 지표로 기업 평가하기 / 김민석 지속가능연구소 소장    

Part 4. ESG 인플루언서 활동 트렌드 살펴보기 / 박란희 ESG 전문 미디어 스타트업 ‘임팩트온’ 대표

Part 5. 실전! ESG 인플루언서 활동하기 / 한지인 ESG 브랜딩 기획자

Part 6. 기업의 ESG 언어 이해하기 / 김정태 MYSC (사회혁신 컨설팅·엑셀러레이팅·임팩트투자기관) 대표



자격 시험 접수 및 운영 일정

•모집 기간 : 2023년 1월 25일(수) ~ 2월 14(화)

•시험 일정 : 2023년 2월 25일(토)

•합격자 발표 : 2023년 3월 22일(수)


* 해당 자격증은 연세대학교와 주식회사 엠케이유니버스가 공동발급하며, 민간자격증입니다.

* ESG 인플루언서 자격 시험은 연간 2회 진행 예정입니다.

*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 강의를 완강하신 분에 한해 시험 자격이 부여됩니다.

* 상기 일정은 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정확한 일정 및 진행 방식은 수강생 전용 게시판을 참고해 주세요.



ESG 인플루언서 자격증 과정 보러가기

https://www.learnus.org/local/ubonline/view.php?id=235690&group=1




+ 네이버 오디오클립으로 듣기

 

vol. 63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