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국제캠퍼스 소식] K-NIBRT사업단, 2022년도 하반기 ‘아·태지역 대상 백신 생산공정교육’ 실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09-27

K-NIBRT사업단, 2022년도 하반기 ‘아·태지역 대상 백신 생산공정교육’ 실시

9월 26일 국제캠퍼스 언더우드기념도서관에서 하반기 입교식 진행


[사진. 9월 26일 국제캠퍼스 언더우드기념도서관에서 ‘아·태지역 대상 백신 생산공정교육’의 하반기 입교식을 가졌다.]


융합과학기술원 K-NIBRT사업단(단장 이진우 국제캠퍼스부총장)은 아·태지역 중·저소득국 교육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태지역 대상 백신 생산공정교육’의 하반기 입교식을 9월 26일(월)에 국제캠퍼스 언더우드기념도서관에서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김성보 K-NIBRT 대외부단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해 김현준 보건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의 기념사, 정진현 K-NIBRT 교육센터장의 교육 프로그램 소개, 조인권 인천광역시 경제산업본부장의 인사말, 이진우 국제캠퍼스부총장 겸 K-NIBRT사업단장의 환영사, 교육생들의 자기소개 등으로 이어졌다.


‘아·태지역 대상 백신 생산공정교육’은 지난해 10월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아시아개발은행(ADB) 간 ‘한-ADB 백신·보건 협력의향서(LOI)’ 체결 후, 올해 6월 우리 대학교와 아시아개발은행이 체결한 ‘아·태지역 대상 바이오 생산공정 실습교육 운영에 관한 계약’의 후속 조치이다. 


이에 따라 아시아개발은행에서 선발한 중·저소득국 교육생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각 1회씩 총 60명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 1회 교육당 이론교육 3주, 실습교육 5주로 총 8주간 진행되며 교육생들은 이를 통해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제조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배양·정제·완제·분석·유틸리티·운송 등 mRNA 백신 공정을 기반으로 한 제약 바이오 플랫폼 공정 실습에 이르는 집중교육을 통해 바이오 공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백신 생산 관련 역량을 습득하게 된다.


K-NIBRT사업단은 지난 6월 12개국 33명의 교육생을 대상으로 상반기 교육을 실시했으며, 33명의 교육생이 모두 교육을 수료해 백신 산업 현장에 즉각 투입 가능한 인재로 거듭났다. 교육생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평균 4.5점(5점 척도)으로 교육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반기 교육은 국제캠퍼스 Y-Plaza 내 고급강의실 및 K-NIBRT 실습교육센터에서 진행되며, 8개국(방글라데시,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태국, 파키스탄, 필리핀) 27명의 교육생이 참여한다. 항공료, 체재비를 비롯한 교육 프로그램 관련 비용 일체는 아시아개발은행에서 관리하는 E-아시아 지식협력 신탁기금(E-Asia and Knowledge Partnership Fund, EAKPF)에서 지원하며, 교육생들은 교육기간 동안 국제캠퍼스 내 기숙사에서 머무른다.


8주간의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들은 보건복지부 장관과 연세대 총장 공동 명의의 수료증과 사회관계망(SNS)에 게재할 수 있는 디지털 배지를 받게 된다.


이번 교육은 세계보건기구(WHO)가 대한민국을 중·저소득국 백신 자급화를 위해 백신·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중심기관인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선정한 이후 처음 시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아시아개발은행 역내 중·저소득국의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및 백신 불평등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vol. 632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