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한국항공대와 학술 교류 업무협약 체결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09-26

한국항공대와 학술 교류 업무협약 체결

대학 간 교육 자원을 개방, 공유하기 위한 업무협약


[사진. 서승환 총장(오른쪽)과 한국항공대 허희영 총장]


우리 대학교는 한국항공대학교와 9월 26일(월) 본관에서 대학 간 교육 자원을 개방, 공유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정 내용은 ▲학술 교류 ▲학생 교류 및 학점 교환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 등이다.


‘학술 교류’는 교직원 상호 교류, 학생 교류 및 상호 학점 인정, 공동 연구 및 학술회의 공동 개최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학술 교류 협정은 5년간 유효하며, 이후에는 별도 사유가 없는 한 5년마다 자동 연장된다.


‘학생 교류 및 학점 교환’은 재학생 교류와 학점 교환에 관한 내용이다. 양교 재학생은 협약 및 교류대학의 규정과 방침에 따라 교류대학의 학점교류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으며, 교류대학은 학점교류 학생이 도서관, 실험실습실, 기타 복지 시설 등 교내 학생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협약은 별도 통지가 없는 한 5년씩 자동 연장되며, 학점교류를 통해 학생들은 타 대학의 문화와 공간을 체험하면서 인맥과 견문을 넓힐 기회를 갖는다.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은 양교 교원이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 및 운영하고, 양교 학생들이 이를 수강해 학점을 취득하도록 지원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우리 대학교는 이미 국내 22개 대학과 공동강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6개 대학과 일대일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 협약을 맺었고 해외대학과도 공동강의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종합대학으로서 폭넓은 시야와 다양한 학제간 연구능력을 보유한 우리 대학교가 미래 핵심 산업인 항공우주 관련 분야 특성화 대학인 한국항공대와 함께 열어 갈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새로운 지평이 기대된다.

 

vol. 63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