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QS 세계대학평가 ‘아시아 종합 사립대 1위’ 쾌거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06-09

QS 세계대학평가 ‘아시아 종합 사립대 1위’ 쾌거

전년 대비 6계단 상승 … 73위로 역대 최고 성적 경신

평판도·국제화 지표에서 순위 상승하며 종합순위 상승 이끌어 



우리 대학교는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6월 9일 발표한 QS 세계대학순위(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3)에서 작년보다 6계단 상승한 세계 73위에 올랐다. 


지난해 개교 이래 최고 순위를 기록한 바 있는 우리 대학교는 올해 발표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다시 한번 경신하며 ‘아시아 종합 사립대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특히 대다수 국내 주요 대학들이 전년 대비 하락한 순위를 기록한 가운데 주요 사립대 중 유일하게 우리 대학교만 순위가 상승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다는 평가다.



QS는 학계 평판, 졸업생 평판, 교원당 논문 피인용, 교원 대비 학생 비율, 외국인 교수 비율, 외국인 학생 비율 등 6개 지표를 토대로 전 세계 대학들을 평가해 매년 세계대학순위를 발표한다. 올해는 전 세계 2,462개 대학이 참여했고, 이 중 1,422개 대학의 순위가 매겨졌다. 올해 19년째를 맞는 해당 평가는 학생, 교육기관, 정부 등 전 세계 교육수요자 및 이해관계자들이 가장 많이 참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대학교는 전년 대비 졸업생 평판이 15계단, 학계 평판이 9계단, 교육 환경 척도 중 외국인 학생 비율이 38계단 상승하면서 종합순위 상승을 견인했다. 특히 국제화 지표는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최악의 상황 속에서도 최고의 실적을 거둬 더욱 의미가 크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해외대학과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국제화 지표 상승

우리 대학교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지에서 강의 수강이 어려운 한국 국적의 해외대학 재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신규 개발하고, 다변화된 마케팅 활동 및 외국대학과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2021년 2학기에 방문학생 최대 등록 인원을 경신했다. 


또한 미국 명문대인 코넬대(Cornell University)와 학생 교환 협정을 체결하고, 메네스 음대, 파슨스 디자인 스쿨 등이 소속돼 있는 미국 유명 예술 전문 대학 뉴스쿨(The New School)과도 방문학생 협정을 체결하며 국제화 교육의 산실로 다시 한번 자리매김했다.



졸업생 평판 29위로 세계 무대에서의 경쟁력 입증

우리 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하이브리드형 인재 양성을 위해 자유 토론과 지식 공유 중심의 수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마이크로 전공 제도를 통해 다양한 전공의 핵심 지식을 배우는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인공지능(AI) 및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이용해 디지털 인문학, 빅데이터 등 최첨단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학생 경력개발 시스템 ‘커리어연세’는 AI를 활용한 맞춤형 진로지원과 면접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지식 전달 위주의 고전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경험 중심,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가고 있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창업 특화 커리큘럼을 개설하고 학생 창업을 활성화해 미래형 창업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창업을 통해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창업 활성화 문화를 만들고, 스타트업 중심의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다.


학생 주도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비교과 활동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미래형 인재를 양성해 사회적 임팩트를 극대화하고자 고등교육혁신원을 설립해 학생 주도의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고, 외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회문제 해결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지원으로 학계 평판 상승

우리 대학교는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자 전주기 지원정책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선도연구자를 발굴하고 유치하기 위한 중장기 채용정책을 수립해 실행하고 있으며, 신임교원이 연구 정점에 도달하는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2014년부터 ‘연세미래선도연구사업’을 통해 집중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세계 수준의 연구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해 집중 지원하는 ‘연세 시그니처 연구클러스터 사업’을 2021학년도부터 신규 도입했다.


프론티어연구원(Yonsei Frontier Lab)은 세계적 수준으로의 연구력 제고를 위해 해외 우수 연구자와의 국제공동연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미국 에모리 대학, 호주 시드니 대학,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 스위스 제네바 대학 등 우수 해외대학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국제공동연구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로 인해 대면 회의가 불가한 상황에서도 국제공동 웨비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그 외 연구자 간 인적교류 지원, 세계 20위권 대학과의 공동연구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국제공동연구 비율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이에 더해 균형 있는 학문 발전을 위해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비 지원사업’을 강화하고, 미래 첨단 연구분야 개척을 위해 K-NIBRT, AI 대학원을 추진하는 등 연구 생태계를 풍성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vol. 63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