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박물관, ‘반구대 암각화, 서울 나들이’ 특별전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05-23

박물관, ‘반구대 암각화, 서울 나들이’ 특별전 개최

“반구대 암각화, 서울에 오다”


[사진 1. 특별전시 포스터]


박물관(관장 조태섭)은 울산암각화박물관(관장 김경진)과 5월 25일부터 8월 13일까지 학술교류전인 ‘반구대 암각화, 서울 나들이’를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반구대 계곡의 암각화는 1970년 12월 24일 보고된 천전리 암각화와 1971년 12월 25일 발견된 대곡리 암각화를 모두 포함하며, 선사시대부터 신라시대까지 바위에 그림으로 기록을 남긴 곳으로 학술적 가치가 높은 문화재이다. 2010년 유네스코 잠정 목록에 등재된 후, 2021년 세계유산 우선 목록에 선정돼 현재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 2. 실물 크기의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모형]


우리 대학교 박물관은 암각화가 발견된 1970년대 초부터 암각화에 대한 다양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했으며, 현재도 선사시대 유적을 지속적으로 학술발굴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곡리 암각화 및 천전리 암각화 탁본과 그동안 발굴조사된 선사시대 유물을 함께 선보인다. 울산암각화박물관은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대곡리 암각화 실물 모형과 미디어 파사드, 암각화에 새겨진 다양한 동물을 함께 전시한다. 특히 이번에 전시되는 암각화 실물 모형은 2020-2021년 프랑스 라로셸자연사박물관에서 열린 ‘반구대 고래, 라로셸 오다’ 특별전 이후 국내에서는 처음 선보이는 것이다. 

 

[사진 3. 암각화 스테인드글라스 전시]


‘반구대 암각화, 서울 나들이’ 전시는 모두 3부로 구성된다. 1부는 ‘오늘, 암각화를 만나다’로 실제 크기의 대곡리 암각화 모형과 미디어 파사드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2부는 ‘그림, 기록이 되다’로 두 곳의 암각화 탁본과 과거 암각화 조사와 관련된 기록을 볼 수 있다. 그리고 3부는 ‘사람, 흔적을 남기다’로 선사시대 유적에서 출토된 고고학 유물을 통해 선사시대 사냥과 어로 생활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이번 전시를 계기로 박물관과 울산암각화박물관은 기존 조사 자료 연구를 비롯해 울산의 선사시대 고고학 연구를 함께할 예정이다. 또한 반구대 암각화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힘을 보태고자 한다.


[사진 4. 1986년 우리 대학교 박물관 반구대 암각화 탁본 모습]


박물관은 “대한민국 국보인 반구대 계곡의 암각화는 학술적, 역사적 가치가 뛰어나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보호하고 후대에 물려줘야 하는 유산”이라며 “이번 전시가 암각화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하나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구대 암각화, 서울 나들이‘ 특별전 개막식은 5월 25일 오후 3시에 박물관 1층에서 열릴 예정이다. 


[사진 5.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탁본]


[사진 6. 천전리 암각화 탁본]

 

vol. 63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