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우주국방융합협동과정’ 설치 협약 체결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04-29

‘우주국방융합협동과정’ 설치 협약 체결

방위사업청,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주관 ‘방위산업 계약학과 지원 사업’ 선정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 도래에 발맞춘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


[사진. (왼쪽부터) 조형희 항공우주전략연구원장,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임영일 소장, 서승환 총장, 방위사업청 강은호 청장]


우리 대학교는 방위사업청,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이하 국기연)와 국방우주(위성 포함)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방위산업 계약학과’ 설치 및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서승환 총장과 강은호 방위사업청장, 임영일 국기연 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4월 29일 본관에서 개최됐다.


‘방위산업 계약학과’는 방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국방 첨단 분야의 석·박사급 연구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으로,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 도래에 따른 국방우주 분야 신기술 개발 확대 및 우주 방위 강국을 견인할 우수 인적 자원을 육성·지원한다.

 

본 사업을 통해 우리 대학교는 ‘우주국방융합협동과정’을 개설하며, 국기연은 학과 운영비와 해당 학과 입학생의 등록금 전액 또는 일부를 지원한다. 우리 대학교는 교내 항공우주전략연구원(ASTI)을 중심으로 민간, 정부, 군, 연구소 및 학교의 상호 협력적 교육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국방특화연구센터와 초소형위성센터 운영 경험을 가지고 있다. 참여기업인 한화시스템(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KAI 등과 협력해 학과를 운영할 계획이다.


서승환 총장은 “우주 방위 사업은 대한민국 자력으로 우주 무기 체계를 개발·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분야로, 이러한 핵심 기술에 필요한 미래 인력을 배출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국방 우주 강국 실현에 크게 기여하겠다.”고 했으며, 학과 운영을 맡은 항공우주전략연구원의 조형희 원장은 “항공우주전략연구원의 교육역량과 참여기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국기연 임영일 소장은 “뉴 스페이스 시대 도래 등 급변하는 국방우주 분야 환경 속에서 첨단·혁신 기술 확보, 산업 현장 수요와 긴밀히 연계된 전문 인력 양성에 일조할 수 있도록 연구소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방위사업청 강은호 청장은 축사를 통해 “방산강국 도약을 위해서는 미래 핵심인재 양성이 선행돼야 하며 이를 위해 무인·로봇, AI 등 방산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국방 첨단 분야 계약학과 설치를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vol. 631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