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K-NIBRT사업단, 실습교육센터 개소식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2-04-12

K-NIBRT사업단, 실습교육센터 개소식 개최

국내외 제약·바이오 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 양성


[사진 1. (왼쪽부터) 이진우 국제캠퍼스부총장, 김동훈 행정대외부총장, 김은경 교학부총장,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이원재 청장, 서승환 총장,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 인천광역시 안영규 행정부시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순만 원장,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 이형훈 국장, 인천테크노파크 서병조 원장, 국제백신연구소 제롬 김 사무총장]


융합과학기술원 K-NIBRT사업단(단장 이진우 국제캠퍼스부총장)은 국내외 제약·바이오 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공간인 ‘K-NIBRT 실습교육센터’를 완공해 개소식을 개최했다.


‘K-NIBRT 실습교육센터 개소식’은 4월 11일(월) 14시 국제캠퍼스 언더우드기념도서관에서 열렸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1부는 국제회의실에서, 2부는 K-NIBRT 실습교육센터에서 열렸다.



1부는 서승환 총장의 환영사로 시작해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등 외부인사 6명의 축사, 우리 대학교 YSP추진본부 엄태호 전략기획단장의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추진계획 발표가 있었다.


이어 국제백신연구소와 MOU 체결 및 11개 기업(머크㈜, 싸이티바, 싸토리우스, 써모피셔,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에이엠피케이, 워터스, GC녹십자, 프레스티지바이오, 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과 제약바이오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협약 선언이 진행됐다.


[사진 2. 우리 대학교 및 11개 바이오기업 업무협약 선언] 


2부 행사는 완공된 K-NIBRT 실습교육센터로 이동해 테이프 커팅을 통해 정식 개소를 알리고, K-NIBRT 실습교육센터를 관람한 후 마무리됐다.


‘한국형 NIBRT프로그램 운영사업’은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사업으로, NIBRT는 아일랜드 정부가 2011년 설립한 국제적 수준의 바이오공정 인력양성기관으로서 실제 바이오공정과 유사한 규모의 GMP 교육장에서 구직자, 재직자, 학위 소지자 등 연 4,000명을 대상으로 실습 중심의 학위과정 및 기업 수요 맞춤형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K-NIBRT사업단은 이와 같은 NIBRT의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해 2021년 3월 MOU, 2021년 6월 컨설팅 및 멤버십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NIBRT의 글로벌 파트너로서의 위상을 확보했다. K-NIBRT사업단은 NIBRT의 선진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그치지 않고 COVID-19 등 전 세계적인 바이오 동향과 국내 기업의 인력 수요 등에 발맞춰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K-NIBRT사업단은 2024년 완공 예정인 바이오공정인력양성센터의 건립에 앞서 시범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K-NIBRT 시범교육은 비학위과정으로 항체의약품에 관한 일반공정교육과 글로벌 백신 수요 충족을 위한 백신특화교육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2021년 하반기부터 이론교육을 실시해 백신특화교육 137명, 일반공정교육 144명 등 총 281명의 교육생을 배출했다.


실습교육센터가 완공됨에 따라 올해부터는 실습교육도 함께 운영된다. K-NIBRT 실습교육은 백신특화과정 이론교육을 수료한 학생들에 한해 오는 4월 18일부터 시작된다.


K-NIBRT사업단은 ‘K-NIBRT 실습교육센터 개소식’을 거쳐 본 실습교육센터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공정 이론 및 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이 분야를 선도할 핵심 인재들을 키워나가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vol. 631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