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기관 탐방] 미래교육원(Institute of Continuing Education For The Future)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1-11-25

탈경계와 초연결의 시대, 평생교육으로 삶의 풍요를 더하다

미래교육원



우리 대학교 부설 교육기관인 미래교육원(Institute of Continuing Education For The Future)은 ‘진리와 자유’의 연세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주민들의 삶을 개선하고 시민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1993년,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 ‘사회교육원’으로 출범했다. 이후 2009년 ‘평생교육원’으로, 2012년 ‘미래교육원’으로 기관명을 변경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미래교육원은 평생교육 이념의 실현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바람직한 인격 형성과 풍요로운 삶을 제공하고, 개인의 자아 완성을 통한 사회의 건전한 발전에 설립 목적을 두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연세가 보유한 우수한 인적 자원과 시설, 축적된 지적·기술적 자원들을 활용해 각계각층의 일반인들에게 타 기관과는 격이 다른, 수월성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평생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처음 강의를 개설한 1994년, ‘지역사회교육과정’, ‘정보처리전문과정’, ‘생활과학전문인과정’, ‘사회체육과정’, ‘사회체육과정’, ‘여성자원개발과정’, ‘노년학고위과정’, ‘건강관리교육과정’, ‘원주캠퍼스사회교육과정’ 등 8개의 일반교육과정으로 시작된 미래교육원은 2021학년도 현재 취미, 교양 중심의 일반과정부터 최고위과정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교육 프로그램을 80여 개 이상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총 100여 명의 책임강사들과 1,500여 명의 수강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팀 티칭 강사 및 실기 강사 50여 명이 단발성 강의를 개설하는 등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다양한 니즈의 교육 수요자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의 전례 없는 위기 속에서도 미래교육원 구성원들의 투철한 봉사 정신과 의연하고 신속한 대처를 바탕으로 대면 강의를 계속 진행해 왔으며, 그 결과 흔들림 없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 가고 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명품교육 프로그램

우리 대학교의 인프라를 활용해 우수한 명품교육으로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미래교육원은 개인의 경력 및 취업 역량 개발, 건강 및 웰빙 증진, 리더십 제고, 기업과 관공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연세인생학교 및 학점은행제 등 미래 시장의 변화에 따른 생활 패턴과 산업 재편을 선도해 가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도입하고 있다. 특히 융복합(Convergence), 개인 맞춤화(Customization), 협업(Collaboration) 측면에서의 신규 교육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한국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선도하고자 한다. 미래교육원에서는 현재 ‘일반교육과정’, ‘연세인생학교과정’, ‘최고위과정’, ‘관학과정’, ‘산학과정’, ‘실용예술과정 ’, ‘학점은행제과정’ 등으로 교육 카테고리를 나눠 운영하고 있다.


1) 일반교육과정

평생교육을 선도하는 미래교육원에는 성인이 원하는 거의 모든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돼 있다. 생애주기별로 추천하는 교육부터 교육전문가, 심리상담, 비즈니스, 인문교양, 음악전문, 스포츠레저, 예술창작 등 체계적으로 구성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활력을 찾고 더 나은 미래로 도약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2021년 신규 개설한 ‘모델연기 시니어반’은 달라진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강의로 20여 명의 시니어 수강생들이 등록해 꿈을 키우고 삶의 풍요로움을 더하는 계기를 갖게 됐다.


2) 연세인생학교과정

‘교육이 삶 자체’라는 전제에서 기획된 ‘연세인생학교(Yonsei School of Life)’는 삶의 무게에서 벗어나 최고의 명문 사학, 연세의 명교수 100명으로부터 배움을 통해 인생의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연세인생학교과정은 2020년 4월 첫 강의를 시작으로 ‘연세인생학교 with 연세명교수 100인’, ‘연세인생학교 LearnUs’ 등의 시리즈를 주제와 대상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있다. 김형석 명예교수(철학과), 남궁기 교수(정신건강의학과), 권수영 교수(신과대학), 성태윤 교수(경제학부), 서은국 교수(심리학과) 등 우리 대학교의 명교수 100인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교 교원과 동문을 비롯해 각계각층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3) 최고위과정

최고위과정은 기업과 기관의 최고경영자 및 각종 전문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리더로서의 지식과 품격을 익힐 수 있는 고급 교육 프로그램이다. ‘영 CEO 최고위과정’, ‘영업 마케팅(세일즈 리더) 최고위과정’, ‘세무·자산 최고위과정’, ‘신한류 메타버스 CEO포럼 최고위과정’, ‘가업승계전략 최고위과정’, ‘프리미엄 세계문화체험 최고위과정’, ‘골프 CEO 최고위과정’, ‘리더스포럼 최고위과정' 등 문화·예술·건강·스포츠 등의 주제로 세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요자 맞춤형 교육 및 인적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4) 관학과정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위탁받아 운영되는 관학과정은 해당 지역의 주민을 위해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만 수강할 수 있는 특색 있는 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 ‘연세-서대문 자격증 전문가과정’, ‘연세-동작 평생교육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인 관학협동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캘리그라피, 커피마스터 등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교육 서비스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여러 지자체에서 지속적으로 개설 요청을 의뢰하고 있다. 


5) 산학과정

산학과정은 기업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직무 및 교양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삼성, SK, 코웨이, 농협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함께하고 있다. 기업이 요구하는 수준 높은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우리 대학교 교수, 관련 분야 전문가 및 미래교육원 전문 연구원이 협업해 최고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6) 실용예술과정

K-POP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과 음원 시장의 확장에 발맞춰 최신 트렌드의 수준 높은 실용예술과정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실용 음악’, ‘실용 무용’, ‘영상음악전문가’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기초이론부터 실기까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세계를 선도할 창의적 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7) 학점은행제과정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학습을 학점으로 인정함으로써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와 동등한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미래교육원 학점은행제에서는 ‘멀티미디어학 전공’, ‘애완동물관리학 전공’, ‘실용음악학 전공’ 총 3개의 학점은행제 학위과정(교육부장관 명의의 학위)을 운영함으로써 대학의 전통적인 전공 영역 이외에 다양한 분야의 인재가 배출될 수 있도록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


미래교육원은 지난 9월 6일 우리 대학교가 일반 대중에 오픈한 지식 나눔 플랫폼 런어스(LearnUs)에 440여 개의 흥미롭고 유익한 영상을 게재한 바 있다. LearnUs에 소개된 미래교육원의 콘텐츠는 미래교육원에서 진행되는 15주간의 강의 내용을 핵심만 축약해서 한 개의 온라인 강의로 제작한 것으로, 특별히 ‘3분 맛보기 영상’을 별도로 제공해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미래교육원의 프로그램을 LearnUs에 소개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기관 홍보와 함께 평생교육 저변 확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지속성장이 기대되는 미래교육원

우리 대학교는 일반인 대상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고 더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2021년 3월, 국제캠퍼스 글로벌교육원을 미래교육원에 통합했고 2022년 3월 언어연구교육원 외국어학당을 추가로 통합할 예정이다. 대학 부속교육기관으로 각각 별도로 운영되던 기관들이 미래교육원으로 통합됨으로써 교육 역량이 결집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부속교육기관 간의 통합과 더불어 온라인 교육 플랫폼 LearnUs의 론칭으로 대학의 인적자원과 교육·연구 성과를 평생교육으로 연결, 사회에 선한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우리 대학교의 ‘교육기관’으로서의 소명에 미래교육원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래교육원이 입주해 있는 미우관은 1972년 미우학사로 지어졌던 구건물을 철거하고, 연면적 4,916평, 지하 2층, 지상 10층 규모의 신축 건물로 다시 지어졌다. 2년간의 공사 기간 동안 공학원 건물로 자리를 옮겼던 미래교육원은 지난 9월, 다시 신축 미우관으로 돌아와 강의를 이어가고 있다. 미우관에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무용실, 미술실, 요리실습실, PC실, 음악실습실 등의 전문 공간이 마련돼 있고, 특히 3~4층에는 90석 규모의 고급형 강의실이 조성돼 있다.


신축 미우관은 태양광과 지열 시스템을 이용해 효율적인 에너지 운영이 가능한 친환경 건축물로서 에너지 절감은 물론 지속가능한 미래 지구환경에 기여하는,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인 친환경 건축물로 최근 ‘녹색건축인증’에서 최우수(그린 1등급) 인증을 받았다. 또한 미우관은 국토교통부와 대한건축사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대한건축사협회가 주관한 ‘2021 한국건축문화대상’에서 ‘준공건축물 민간부분 본상(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백세시대에 평생교육은 중요할 수밖에 없으며, 

특히 4차 산업혁명의 빠른 기술진보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활성화가 절실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전 국민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재정 및 제도적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있습니다. 

미래교육원은 재교육·재훈련을 통한 자기 주도적 개발로 개인의 역량강화 및 자아실현을 도모할 수 있는 

평생교육시스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 건물로 이주해 더욱 좋은 교육 환경을 약속드리며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으로 여러분의 평생교육을 함께하겠습니다.”

허현승 미래교육원장/경제학부 교수





“ESG, METABUS, NFT, P2E, ESS… 수많은 트렌드의 변화와 디지털 혁명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과 더불어 세상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모습은 흡사 루이스 캐럴의 동화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붉은 여왕에게 숨을 헐떡이며 

“계속 뛰고 있는데, 왜 나무를 벗어나지 못하나요?”라고 의아해 묻는 앨리스와 다를 바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 끊임없는 교육으로 창출되는 ‘혁신’만이 확실한 해답일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대학 본부의 미래지향적인 안정적 지원, 

미래교육원 원장님 이하 구성원들의 섬김의 리더십과 역량을 바탕으로 

명실상부 대한민국 평생교육을 선도하는 최고의 교육기관이 되고자 계속 정진하겠습니다.”

이성용 미래교육원 행정팀장





“행복한 평생교육의 발걸음을 미래교육원에서 함께해 주세요.

저희가 곁에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임효인, 전두라, 김신형 미래교육원 행정팀 직원


 

vol. 63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