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국제개발센터 ‘세계 눈의 날’ 캠페인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1-11-09

국제개발센터 ‘세계 눈의 날’ 캠페인 개최

총 888건의 안질환 검진을 실시



제중원보건개발원 국제개발센터는 10월 14일 ‘세계 눈의 날(World Sight Day)’을 기념해 모로코, 네팔, 베트남에서 세계 눈의 날 캠페인을 개최하고 총 888건의 안질환 검진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COVID-19에 따라 기존 계획에 비해 규모를 축소했으며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안전하게 진행했다.


모로코에서는 안질환의 중요성과 종류를 설명하는 강의를 포함한 비대면 온라인 행사를 진행해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눈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조기 진단의 중요성을 알리고, 2021년 세계 눈의 날의 주제인 ‘Love your eyes’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보건소 등에서 휴대용 안저 카메라를 통해 22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871장의 안저 사진을 촬영하며 눈 스크리닝 활동을 진행했다. 대부분의 모로코 지역주민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건강 검진 비용을 지불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수혜자들은 눈 스크리닝 활동을 통해 안과 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예방할 수 있게 됐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네팔에서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안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눈 건강 인식 개선 자료를 제작하고, 407건의 안질환 검진을 진행하며 세계 눈의 날을 기념했다. 기념 포스터 및 현수막도 게시해 네팔 지역주민들의 안보건 인식 을 개선하는 데 앞장섰다. 


베트남 탱화성에서는 26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시력 검진을 실시해 약 28명의 학생에 대해 굴절이상을 확인했다. 학생들의 시력을 교정해 학업 성취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안경 보급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 학생은 동영상 보건 교육을 통해 눈이 신체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일상 생활에서 눈을 어떻게 보호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해 양질의 보건 교육과 정기적인 시력 검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국제개발센터는 실명 예방 사업을 비롯해 감염병 대응 방역 시스템 구축, 자궁경부암 검진 시스템 확립, 병원 건립사업 사후관리 역량 강화 등 다양한 보건의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에도 개발도상국과의 지속적인 협력 파트너십을 통해 장기적으로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하고 전략적인 의료 체계 구축을 지원할 전망이다.

 

vol. 63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