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의예과 학생, 공동 제1저자로 국제 저널 논문 게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1-10-26

의예과 학생, 공동 제1저자로 국제 저널 논문 게재

하이브리드 딥 러닝 활용해 수술 중 저혈압 예측



의대 최수호 학생(의예2)이 최근 공동 제1저자로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 저명 저널인 ‘JMIR Medical Informatics’에 논문을 게재했다. 교신저자인 의대 김정민 교수(마취통증의학)와 공동 제1저자인 의대 박은정 교수(뇌심혈관질환연구센터)가 함께 연구 성과를 이끌었다.


발표한 논문은 ‘하이브리드 딥 러닝을 이용한 수술 중 저혈압의 5분 전 예측(Short-Term Event Prediction in the Operating Room(STEP-OP) of Five-Minute Intraoperative Hypotension Using Hybrid Deep Learning: Ret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and Model Development)’이다. 


연구팀은 수술 중 동맥압 빅데이터를 정제해 데이터셋을 만들고 수술 중 저혈압을 예측하는 딥 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CNN과 RNN 알고리즘을 함께 사용해 다른 알고리즘에 비해 성능이 높은 알고리즘을 개발해냈다.


최수호 학생은 “많은 교수님들께서 연구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해 주시고,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신 점에 감사드린다. 발전된 데이터 분석 기법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vol. 63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