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메타버스 활용 신입 직원 교육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1-10-26

메타버스 활용 신입 직원 교육

교육자와 참여자의 활발한 상호작용 유도



의료원이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신입 직원 교육을 실시했다. COVID-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는 가운데 교육자와 참여자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다.


의료원은 8일 메타버스 플랫폼 중 ‘게더타운’을 활용해 신입 직원 178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7~10명으로 구성된 5개의 팀, 약 50명이 하나의 클래스를 이뤄 ‘주 교육장’, ‘영상 상영관’, ‘체험 활동 공간’, ‘휴식 공간’으로 구성된 각 맵에서 함께 강의를 듣고 조별 활동을 수행했다. 


‘주 교육장’ 및 ‘영상 상영관’에서는 연세의료원의 역사, 현황, 윤리강령, 세브란스 정신과 나눔, 일의 의미 등에 대한 다양한 강의가 진행됐다. 특히 ‘일의 의미’ 강의는 발표 및 토의, 공동 결과물 작성 등 학습자 간 상호 교류를 통해 학습효과를 높였다. ‘체험 활동 공간’에서는 각 맵의 5개 팀끼리 연세의료원의 역사와 핵심가치를 주제로 한 퀴즈 및 순발력, 창의력, 단합력을 요하는 팀 활동을 통해 힌트를 얻는 ‘방탈출 게임’이 이뤄졌다. 


신입 직원들은 강의 및 조별 활동뿐만 아니라 ‘휴식 공간’에서 자유롭게 교류하면서 직접 만날 수 없는 가운데서도 활발히 소통했다. 


COVID-19 확산 이후 연세의료원은 비대면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신입 직원 교육을 시행해 왔다. 그러나 이 같은 형태의 온라인 교육은 적극적인 참여나 상호 교류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은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입 직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또한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같이 입사한 동료들을 만나 함께 활동하면서 소속감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이번 교육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수업방식이 처음는 어색했지만 재미있게 참가할 수 있었다.’, ‘비대면이지만 서로 소통할 수 있어 좋았다.’, ‘새로운 교육방식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vol. 63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