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THE 세계대학평가 역대 최고 순위 달성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1-09-02

THE 세계대학평가 역대 최고 순위 달성

국내 주요 사립대 중 유일하게 순위 상승

전년대비 36계단 도약, 151위로 개교 이래 최고 성적



우리 대학교는 영국의 글로벌 대학 평가 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발표한 ‘2022 THE 세계대학 순위(THE World University Rankings)’에서 151위에 오르며 역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87위에서 36계단 뛰어오른 것으로, 대다수 국내 주요 대학들의 순위가 전년대비 하락한 가운데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다는 평가다. 특히 주요 사립대 중 유일하게 우리 대학교만 순위가 상승하며 국내 순위에서도 전년대비 3계단 상승한 4위에 올랐다.


THE는 QS(Quacquarelli Symonds)와 더불어 가장 공신력 높은 세계대학 평가 기관으로, 이번 평가에서는 전 세계 99개국 1,662개 대학의 순위가 발표됐다. THE의 평가항목은 ▲교육여건(30%), ▲연구실적(30%), ▲논문 피인용(30%), ▲국제화(7.5%), ▲산학협력(2.5%)의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우리 대학교는 5개 평가지표 중 연구실적에서 4.5점, 교육여건에서 2.7점, 논문 피인용에서 1.7점 상승하는 등 대부분의 지표에서 점수가 상승함으로써 종합순위가 상승했다. 산학협력에서는 소폭 하락했으나 96.9점으로 전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종합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국제화는 작년과 같은 점수를 획득했다.


5개 평가지표를 구성하는 하부 13개 세부지표를 살펴보면, 대학 평판도(연구평판, 교육평판)에서 점수가 크게 오르며 종합 순위 상승을 견인했다. 대학 평판도는 대학의 연구자, 졸업생, 동문이 오랜 기간 동안 만들어 가는 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우리 대학교는 학령인구 감소,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대학의 위기 속에서도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으로 교육, 연구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고 있다. 


뉴미디어·디지털 시대의 교육혁신을 선도할 지식 공유 플랫폼인 ‘런어스(LearnUs)’를 구축해, 우수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LearnUs는 클라우드 기반의 혁신적인 디지털 교육 플랫폼으로 2021년 1학기부터 정규 학위 과정 운영에 활용되고 있다. 9월부터는 이를 국내외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확장해 누구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열린 지식 채널’로 만들어 나간다. 가상공간을 활용한 교육을 본격화함으로써 전 세계의 교육수요자들과 전면적으로 소통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교육시장의 선구자로서 그리고 대한민국 고등교육을 이끄는 최고의 사학으로서 다시 한번 그 입지를 확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학의 연구 경쟁력을 제고하고 연구자가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대학 내 최고 수준의 연구자들로 총장 직속의 '연세연구위원회'를 구성하고, 선도연구자 유치 및 ‘연세 시그니처 연구클러스터 사업’을 통한 집중 지원 분야 육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연세 시그니처 연구클러스터 사업’은 우리 대학교가 대표 연구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올해 신규 도입한 연구지원사업으로 세계 수준의 연구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해 집중 지원함으로써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리 대학교는 지난 6월 QS 세계대학평가(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2)에서도 국내 주요 사립대의 순위가 하락한 가운데 우리 대학교만 순위가 상승하며 개교 이래 최고 순위(79위)를 기록한 바 있다. 우수 연구자 발굴·유치 및 미래 유망분야 지원 등 연구 경쟁력 강화를 통해 앞으로도 상승세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