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우리 대학교, KAIST와 전면적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1-06-17

우리 대학교, KAIST와 전면적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개방⸱공유 캠퍼스를 통한 전면적 협력체계 구축



우리 대학교는 KAIST와 6월 17일(목) 오전 10시 본관에서 ‘개방⸱공유 캠퍼스 구현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개방⸱공유 캠퍼스를 통해 양교는 교육⸱연구⸱인프라 분야를 아우르는 전면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융복합 연구 및 미래사회 변화를 선도하는 교육과정을 강화하고자 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온라인 중심의 공동 교과목과 팀티칭 방식의 공동강의를 개발하고, 인공지능(AI) 등 첨단 교수학습법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를 공동개발한다. 교원⸱학생의 인적 교류 및 학점 교류도 확대한다. 특히 학생 교류 확대의 일환으로 양교 우수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한 각종 공동사업을 추진해 학생창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연구 분야에서는 공동연구과제를 수행하며, 공동논문 및 공동특허 등 우수성과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양교 연구자 간 교류와 협력을 확대한다.


인프라 분야에서는 공동연구장비 활용 기회를 각 대학 구성원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호 제공하고, 양교 도서관을 상호 개방한다.




서승환 총장은 “본 협약을 통해 혁신적인 교육과 선도적인 연구, 도전적인 기술 사업화 및 창업 활성화를 추진함으로써 미래사회를 이끌어나갈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혁신 기술을 창출해 대한민국의 성장과 글로벌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교는 세계 일류 대학을 향한 꿈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게 됐다.”며 “양교는 교육‧연구‧인프라 분야에서 큰 시너지를 내며 세상과 공동체에 기여할 ‘질문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최초 연구에 도전하며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 대학교는 2018년 포항공대(POSTECH)와 처음으로 개방⸱공유 캠퍼스 사업 추진 협약을 맺고, 공동 교과목 및 교육과정 개발 확대, 첨단 신기술 분야 공동연구 수행 등 교육⸱연구⸱인프라 각 분야별로 활발하게 협력 사업을 추진 중이다.

 

vol. 63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