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감염 관리 사각지대 막는 COVID-19 대시보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1-03-30

감염 관리 사각지대 막는 COVID-19 대시보드

예방접종, 환자 진료 및 재원 현황 등



세브란스병원이 보건의료 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의료원 빅데이터실과 함께 개발한 COVID-19 대응 대시보드가 진료 현장에서 COVID-19 감염 관리에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개발한 COVID-19 예방접종 현황 대시보드도 함께 감염 관리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있다. 


COVID-19 대응 대시보드에서는 안심진료소와 선별진료소를 방문한 환자들의 진료 현황, COVID-19 검사 현황, 확진 및 의심환자 재원 현황, COVID-19 전담 치료 병상 운영 현황, 중증도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확진 판정을 받은 외래나 입원 환자의 동선 파악에도 활용할 수 있어 밀접접촉자를 조기에 선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원내 현황뿐만 아니라 맵 기반으로 국내 COVID-19 진료와 검사 현황을 실시간 지원받아 원외의 전반적인 치료 상황도 살펴볼 수 있다.


최근 COVID-19 예방접종 현황 대시보드도 개발해 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직원의 예방접종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의 경우 2차 접종부터 적용된다.


대시보드에서는 접종대상자와 접종률, 누적접종률, 일별 접종현황을 포함한 병원별 교직원의 COVID-19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의 종류별 접종 현황도 별도로 보여준다. 


지난해 세브란스병원은 주관기관으로서 강남세브란스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아주대병원 및 14개 협조기관과 컨소시엄을 이뤄 보건복지부 주관 보건의료 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을 수행했다. 2021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에는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도 참여하며 오는 4월 1일 착수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vol. 629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