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한국수술로봇교육훈련센터 개소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1-01-12

한국수술로봇교육훈련센터 개소

국내 최초로 국산 수술로봇에 대해 교육



의료원이 국내 의료기기 산업 발전의 초석이 될 한국수술로봇교육훈련센터를 지난달 21일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 개소했다.


한국수술로봇교육훈련센터는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 주관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 지원센터 지정에 따라 5년간 25억 원을 투입해 국내 최초로 국산 수술로봇에 대해 교육한다. 의대 이성 교수(신경외과학)가 센터장이자 총괄 책임자를 맡고, 부센터장인 의대 민병소 교수(외과학)와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이준상 교수가 참여하며 세브란스병원 10여 개 임상과와 로봇내시경수술센터,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수술해부교육센터, 세브란스 아카데미를 비롯해 연세대 공대, 국산 수술로봇회사, 학회 등이 광범위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교육훈련센터는 지속성장형 센터로 교육 프로그램 구축과 국산 수술로봇을 선도할 미래인재 양성, 국산 의료기기 보급확대와 성능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은 오픈 플랫폼으로 진행되며, 제품성능 검증과 평가, 치료프로토콜과 가이드라인도 개발하게 된다.


센터는 우선 척추수술로봇 큐비스 스파인(큐렉소)과 복강경수술로봇 레보아이(미래컴퍼니)를 대상으로 교육 인프라 구축과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는 개방형 의료기기 공동 R&D 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해 수술로봇의 기술적 아이디어와 노하우 등 지적재산을 통해 국산 수술로봇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