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의사학과 발간 ‘연세의사학’ 한국학술지인용색인 등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12-22

의사학과 발간 ‘연세의사학’ 한국학술지인용색인 등재

중요인용지수 인문학 학술지 중 1위



의대 인문사회의학교실 의사학과(학과장 여인석 교수)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연세의사학’이 지난달 2일 한국학술지인용색인(Korea Citation Index, KCI)에 등재됐다. KCI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 공인 학술지 색인이다.


뿐만 아니라 2019년 KCI 인용지수 중 저명 학술지 인용도에 가중치를 두고 평가하는 중요인용지수(KJR)가 3.72를 기록하면서 인문학 학술지 가운데 1위에 올랐다.


KCI 등재는 대한민국 의학 발전사에서 제중원, 세브란스의 역할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데 앞장서 온 연세의사학의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다. 특히 의약학,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 계통의 학술지는 SCI, SCOPUS, SSCI 등 해외 데이터베이스에도 등재가 가능한 반면, 국내 인문 계통의 학술지는 KCI 외 다른 등재 기관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KCI에 등재된 의사학 학술지 중 대학 부설 연구소 소속 학술지는 ‘연세의사학’이 유일하기도 하다.


여인석 교수는 “제호를 소속 기관 대학명으로 가진 학술지가 매우 드문 상황에서 연세 의대는 YMJ와 함께 연세의사학을 함께 보유하고 있다.”면서 “의사학 분야에서 ‘연세’를 제호로 가진 학술지의 등재는 제중원, 세브란스가 한국 근대 의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입지와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vol. 62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