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2020 학술정보원 온라인 정보검색대회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10-15

2020 학술정보원 온라인 정보검색대회 개최

연세 검색왕을 찾아라!



학술정보원(원장 김용철)은 10월 5일부터 10월 7일까지 제1회 2020 온라인 정보검색대회 '연세인 Re:Search!'를 개최했다. 학술정보원이 구독하고 있는 전자자원의 이용 활성화와 이용자의 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매년 오프라인으로 전자정보박람회를 개최해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정보검색대회로 대체했다. 온라인 방식으로 처음 개최한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413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10월 5~6일 열린 예선은 설문조사 데이터베이스(DB)인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 DB를 활용한 온라인 문제풀이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예선 만점자 7명이 나오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예선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한 18명의 학생이 10월 7일 오후 2시에 열린 본선에 참가했으며, 본선은 줌(Zoom)과 퀴즈 앱 카훗(Kahoot!)을 활용한 실시간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회 문제는 학술정보 검색과 학술정보원의 서비스에 관한 내용으로 학술정보원이 구독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자자원을 활용해야 풀이가 가능한 문제로 출제됐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연세 굿즈가, 본선 진출자에게는 순위별로 아이패드, 에어팟 등 다양한 선물이 주어졌다.



연세 검색왕은 김화영 학생(정치외교학과 4학년)이 차지했다. 그는 “처음 행사 공지를 보고 재미 삼아 참여했는데, 실제 참여해보니 학술정보 검색에 관한 퀴즈를 푸는 것이 생각보다 재미있었고 학술정보를 검색하는 방법도 많이 알게돼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석영달 학생(사학과 박사과정)은 “코로나19로 다들 지치고 힘든 때에 생산적인 활력소를 제공해 준 학술정보원에 감사드리고, 비대면으로도 이런 행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 같아서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에서는 80%의 학생이 행사에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전자자원을 활용한 온라인 학술정보 이용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술정보원은 온라인을 통한 전자자원 이용을 장려하고 학습 및 연구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온라인 학술정보 활용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