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화제의 인물] 생명공학과 권호정 교수, 2020년 동헌생화학상 수상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09-25

생명공학과 권호정 교수, 2020년 동헌생화학상 수상

생화학분자생물학회 회원으로서 한국 생명과학 발전에 큰 공헌 인정



우리 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 생명공학과 권호정 교수가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된 생화학분자생물학회에서 2020년 동헌생화학상을 수상했다.


동헌생화학상은 동헌(東軒) 박기억 선생의 뜻에 따라 생화학 및 그 응용분야에서 창의적 연구업적을 쌓아 학문 발전에 공헌한 생화학분자생물학회 회원에게 상을 시상해 연구자들의 사기를 고취시키고 한국 생명과학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대한민국 생화학분야 최고의 상이다.


권호정 교수는 생명과학 연구의 주요 툴(tool)인 생리활성화합물 80여 종을 발견하고 이들의 표적단백질로서 30여 종의 단백질을 동정했다. 또한 이 결과를 암, 혈관신생, 오토파지와 관련된 병인과 연결해 새로운 치료제 제공 및 병인 기전 연구를 독창적으로 수행해 국내 생화학분자생물학 및 화학생물학 분야 발전에 크게 공헌했다.


권호정 교수의 이러한 연구결과는 210여 편의 SCI논문에 게재됐으며, 약 55 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 등록했다. 특히 혈관 신생의 새로운 표적 단백질과 이의 저해제 개발 결과 및 관련 기술 등은 신약후보물질과 신약개발 관련 기술로서 제약 및 바이오 회사로 기술 이전됐다.


권 교수는 또한 국제학술지인 프로테옴 사이언스(Proteome Science)의 편집장(Editor-in-Chief)직을 비롯해 다수의 저명 국제학술지 에디터(Editor)직을 수행 중이다. 한국단백체학회 회장, 한국혈관학회 회장, 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운영위원장, 아세아오세아니아 단백체학회 회장, 세계단백체학회 이사 등을 역임하며 국내외 학술 발전을 위해 봉사해 왔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