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개발도상국 코로나19 대응 역량 강화 위한 MOU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07-29

개발도상국 코로나19 대응 역량 강화 위한 MOU

의과대학, 코이카와 K-방역 경험 공유해 위기 극복 및 지속 발전 목표 구현



의과대학이 한국국제협력단(KOICA, 코이카)과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글로벌 사회적 가치인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COVID-19 정보허브사업 MOU’를 7일 체결했다.


이번 MOU는 보건 인프라가 취약한 개발도상국의 코로나19 대응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보건의료 인력 및 자원, 정보 부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위해 코이카는 코로나19 관련 자료를 종합해 제공하는 정보 허브 웹사이트(covid19.koica.go.kr)를 최근 개설했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될 교육 영상 및 전문가 칼럼 등 전문적인 정보 및 콘텐츠 마련을 위해 협력해 나간다. 한국의 코로나 대응 경험, 이른바 ‘K-방역’ 경험을 공유해 개발도상국의 대응 능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의과대학은 개발도상국 의료진들이 코로나 대응과 관련한 궁금증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질문과 답변을 모은 ‘온라인 컨설팅 영상(FAQ 영상)’에 직접 출연해 답변하고, 제작을 위한 자문을 맡는다. 코이카는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전략 중 개발도상국 수요가 높은 △검사·추적·치료를 뜻하는 ‘3T’(Test·Tracing·Treatment) △한국의 대규모 검사법과 치료법이 개도국에 적용되지 않을 경우 대체검사 방안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국제개발 협력 등을 중심으로 20편의 FAQ 시리즈 영상을 제작할 예정이다.


의대 1층 회의실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장양수 의대학장, 김문규 국제개발센터 소장, 염준섭 KOICA-연세 COVID-19 지식허브 TF 위원장, 박진용 의료선교센터 소장, 안신기 세브란스아카데미 소장, 윤상철 국제개발센터 부소장과 박재신 코이카 사업전략·아시아 본부 이사, 조현규 지식데이터팀 팀장 등이 참석했다.

 

vol. 62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