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김대중도서관, 3단계 통일론 관련 김대중 육성자료 최초 공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06-12

김대중도서관, 3단계 통일론 관련 김대중 육성자료 최초 공개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김대중의 통일론  활동 재조명


[사진1: 1차 망명시기 일본에서의 활동]



김대중도서관(관장 박명림)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이해 3단계 통일론을 주장하는 1973년 3월 21일 김대중의 육성 자료를 최초로 공개한다.


김대중의 3단계 통일론은 북한을 평화공존의 대상으로 인정하고 그 기초 위에서 남북한의 평화적 교류와 통일을 이룩해야 한다는 인식이 반영된 최초의 통일방안이라는 점에서 한국 통일론 역사상 그 의미가 매우 크다. 그래서 김대중은 3단계 통일론을 내세운 1970년대 초부터 국내외에서 한반도 평화통일 문제에 있어 권위있는 이론가이자 실천가로서 평가를 받게 됐다. 2000년 최초의 남북정상회담과 6.15 남북공동선언도 김대중의 3단계 통일론과 연관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6.15 20주년을 맞이해 최초로 공개하는 이 자료의 역사적 의미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사진2: 1차 망명시기 활동 자료]



이번에 최초로 공개한 음성자료는 김대중이 반유신 투쟁을 위해 일본에 망명 중인 1973년 3월 21일 일본 하코네 유모토의 타치바나 료칸에서 재일교포 민주화 운동가들을 상대로 한 110여 분간의 장시간 연설 중 3단계 통일론과 관련된 내용만을 따로 편집한 것이다. 전체 6개 파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5분 30여초 분량이다. 6개 파일은 ▲ 남북관계의 평화적 이행을 위해서 한국의 민주회복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부분 ▲ 3단계 통일론을 설명하는 부분 ▲ 4대국안전보장론을 설명하는 부분 ▲ 남북한 UN동시가입을 강조하는 부분 ▲ 정권교체 후 3단계 평화통일 추진의지를 밝히는 부분 ▲ 민주회복과 통일을 위해 목숨을 건 투쟁을 하겠다는 부분의 6개 소주제로 구분된다.


이 자료는 김대중의 육성으로 확인된 3단계 통일론에 관한 가장 오래된 최초의 자료라는 점, 김대중의 반유신 해외 망명 투쟁 시기(1972.10.17.~1973.8.8.) 최초의 음성자료라는 점, 김대중의 대중연설가로서의 격정적인 연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 민주회복-정권교체-평화통일의 단계론적 인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 뿐만 아니라 박정희 정권 시절 민주화 운동 세력이 자체적으로 생산한 음성 및 영상 자료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한국 민주화 운동사 연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사진3: 1차 망명시기 미국에서의 활동 자료]


음성자료는 다음 영상에서 들어볼 수 있으며, 파일의 녹취문도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다. 




공개한 파일의 녹취문


파일1 : 남북관계의 평화적 이행을 위해서 한국의 민주회복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부분

양쪽이 서로 평화적으로 말을 통해서 공존하는 통일을 하려면 양쪽이 다 같이 자신을 가져야 접근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역설 같지만 사실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대한민국에 민주정권이 서서 민족적 양심을 가진 사람이 정권을 잡고 동시에 남한의 3000만 국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아가지고 국민의 열망을 통해서 국내외의 모든 동포의 열망을 통해서 통일을 추진하는 그러한 민주정권이 생기기 전에는 박 정권과 같이 민족적 양심도 없고 자신도 없는 정권 가지고는 절대로 통일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나는 여러분께 분명히 말합니다.


파일2 : 3단계 통일론을 설명하는 부분

남북통일에 대해서는 제가 이미 3단계 통일론을 발표했습니다. 제1단계는 남북의 평화적 공존을 해야 하고, 제2단계는 이와 병행해서 남북의 교류를 확대시켜 나가야 됩니다. 평화적 공존, 무엇보다도 일단 우리가 절대 전쟁하지 않고, 서로 죽이지 않고 그리고 우리와 같이 공존하는 이 태도가 필요합니다. 오늘 당장 통일이 될 수 없지 않습니까? 우리는 남북 간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교류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서로가 가지고 있는 오해, 불신 이런 것을 접촉하는 데서 깨끗이 씻고 동포애를 회복하고 신뢰를 회복해서 그래가지고 우리가 완전통일의 기초를 만들자 이것이 잘되면 이제부터 더 이상 남북이 갈라질 필요가 없으니 하나로 통일하자. 지금 남북은 여러 가지 체제의 차이도 있고 경제문제도 있고 이런 형식적인 문제는 있습니다. 이런 것 전부 사전에 조절해가지고 하면. 이러면 우리가 내일부터라도 통일의 길에 들어갈 수 있는 동시에 우리가 노력하면 노력할수록 민족적 양심 가지고 애를 쓰면 쓸수록 완전통일은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향으로 우리가 우리 민족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맞다하는 것이 나의 주장입니다.


파일3 : 4대국안전보장론

그 대신 누구도 어느 나라도 우리나라에 손대지 말아라. 우리도 어느 한 나라에 대해서 특별히 이용당하거나 더 대가를 주거나 않을테니깐 특권을 주지 않을테니깐 너희들도 우리를 건들지 말아라. 이것을 국제적으로 보장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가지고 이 네 나라가 서로 자기들끼리 감시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한다 이 말이요. 이것이 외교의 기술이고 이것이 민족의 운명을 살리는 나는 설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나는 우리는 어떠한 나라라도 우리나라의 전쟁을 구걸하지 말고 도발하지 말고 침략시키지 말고 국제적으로 이용당하지 않고 이래가지고 우리 운명은 우리 민족이 결정한다는 것을 손대지마라. 이것이 나의 주장입니다.


파일4 : 남북한 UN동시가입

동시에 다 남북이 UN에 가입해야한다 이겁니다. 남북 UN 가입해야해요. 지금 소련도 가입하고 있고 우크라이나, 백러시아도 UN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소련이 분열국가 아닙니다. 동시에 현실을 우리가 이겨야 하겠습니다. 이북도 일본 동경에다, 미국 워싱턴에다 대사관 놔라 우리도 모스크바나 북경에다 대사관 놔, 이런 것 공약하자!


파일5 : 정권교체 후 3단계 평화통일론 추진

나는 여러분에게 분명히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민주주의정권을 회복하면 우리는 통일 위업을 위해서 즉각적으로 지체하지 않고 말로만의 통일이 아니고, 자기 정권 연장하기 위해서 인기 전술로 국제적으로 현혹시키고 국민을 속이기 위해서 하는 장난이 아니고, 진실한 통일을 여러분이 몽중(夢中, 꿈속)에서라도 잊지 않는 그 통일을 자랑스러운 우리 5000만의 재결합을 우리가 집권하면 즉각적으로 단행할 것이라는 걸 여러분에게 분명히 말씀하는 바입니다.


파일6: 민주회복과 통일을 위해 목숨을 건 투쟁을 하겠다는 내용

나는, 우리가 오늘날 이처럼 고생하는 것은 미국 탓도 아니요 일본 탓도 아니요 우리 선조들이 못났기 때문에 우리의 선조들이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 알면서도 그 하찮은 목숨 하나가 아까워가지고 나라를 위해서 민족을 위해서 국민을 위해서, 싸우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불행이 계속적으로 우리까지 내려왔다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박수) 우리가 이 시간에 싸우지 않으면 우리가 이 시간에 우리 국민들의 자유와 독립과 통일을 확보해 놓지 않으면 우리가 죽고 나서도 우리 후손들이 우리들의 무덤을 보고 당신들 왜 그렇게 못난 사람들이였던가 하고 또다시 원망할 것을 나는 알기 때문에 그와 같은 원망을 받지 않는 선조가 되기 위해서 나는 내 목숨과 내 가족과 모든 것을 바치고 여러분과 더불어 싸우려고 결심한 것입니다.



자료의 역사적 의미


1. 김대중의 육성으로 확인된 최초의 3단계 통일론에 관한 자료

김대중은 1971년 7대 대선에서 3단계 통일론이라는 표현을 처음 사용했으며, 1972년과 1973년에 3단계 통일론의 내용을 발전시켰다. 그래서 이때를 김대중의 3단계 통일론이 형성되고 발전되었던 시기로 규정할 수 있다. 이 시기의 3단계 통일론에 관한 김대중이 남긴 문헌자료는 많이 남아 있으나 음성 및 동영상 자료는 알려진 바가 없었다. 따라서 이번에 공개할 자료는 1973년 3월 21일 김대중의 육성으로 확인된 3단계 통일론에 관한 가장 오래된 최초의 자료라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 또한 김대중이 1972년에 남북한 통틀어서 최초로 남북한 유엔동시가입을 주장했었는데, 이 음성자료에서 김대중의 육성으로 이 주장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 


2. 김대중의 반유신 해외 망명 투쟁 시기(1972.10.17.~1973.8.8.) 최초의 음성자료

김대중은 1972년 10월 유신이 선포되었을 때 일본에 체류하고 있었고 반유신투쟁을 위해서 해외 망명 투쟁(이 때를 김대중의 1차 해외망명이라고 함. 2차 해외 망명은 전두환 정권 시기 미국 망명 투쟁을 지칭함)을 결심했다. 그래서 그때부터 1973년 8월 8일 일본 도쿄에서 한국 중앙정보부에 의해 납치되어 죽을 고비를 넘기고 강제귀국 당하기 전까지 미국과 일본을 오가면서 해외 망명 투쟁을 전개하였다. 이 당시 김대중의 반유신 망명 투쟁 활동은 문헌자료만이 남아 있었으나 이번에 김대중의 육성이 담긴 음성자료가 확인되었다는 점에서 사료적 가치가 크다. 특히 김대중이 해외 망명 투쟁 활동을 한 유신 초기에 국내에서의 민주화 운동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였다. 그래서 이 시기 김대중의 반유신 망명 투쟁 활동은 그 당시 한국 민주화 운동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김대중을 넘어선 민주화 운동 전체 속에서 볼 때도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다. 이번에는 6.15 20주년을 맞이해서 3단계 통일론 관련 부분만 편집해서 공개하지만, 다른 부분의 내용 역시 역사적, 학문적 가치는 매우 크다.


3. 김대중의 격정적인 연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

현재 김대중 관련 음성 및 영상 자료는 주로 대통령 재임 및 퇴임 시기 내용이 알려져 있다. 그렇다보니 뛰어난 대중연설가로서의 김대중의 진면목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김대중은 한국 정치 역사상 가장 뛰어난 대중연설가로서 평가받는데, 그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을 때의 음성 및 영상 기록이 제대로 남아 있지 않다보니 대중연설가 김대중의 가치는 구전과 문헌자료로만 간접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번에 공개하는 자료를 보면 조국의 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해서 망명투쟁을 하던 만49세 김대중의 격정적인 연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4. 민주회복-정권교체-평화통일 단계론적 인식을 보여줌

김대중은 민주화 투쟁 시기 직선제 개헌 등 민주주의가 회복된 뒤에 정권교체를 이룩하고 그 뒤에 평화통일로 나아간다는 선민주-후통일 노선을 주장했었다. 이 연설에서도 이와 같은 인식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제 1987년 6월 항쟁을 통한 민주회복, 1997년 정권교체, 2000년 최초의 남북정상회담과 6.15남북공동선언 등을 보면 김대중의 노선이 실제로 확인된다. 김대중은 민주회복과 정권교체를 하려는 중요 목적 중의 하나로 ‘평화통일로의 이행’을 내세웠을 정도로 한국의 민주주의와 한반도 평화통일 문제를 동시에 중요시하였는데, 이 연설을 통해서 이러한 김대중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5. 한국 민주화 운동사 연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

민주화 운동 시기 한국의 민주화 운동 세력이 자체적으로 생산한 음성 및 영상 자료는 매우 드물며 특히 박정희 유신 시기 자료는 전두환 5공 시기때보다 더 희귀하다. 감시 속에 있었고 나중에 독재 정권에 의해 악용당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제작할 생각을 하지 못했으며 음성 및 영상 자료 생산을 위해서는 약간의 장비가 필요한데 그런 여유도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설령 제작된 것이 있다고 해도 그것이 끝까지 보존되어 나중에 사회에 알려지기 위해서는 몇몇 조건이 충족(대규모로 제작되어 보존 가능성을 높이는 등)돼야 하는데 이 역시 어려운 일이었다. 더군다나 박정희 유신 정권 시기는 민주화 운동 세력의 조직력과 활동력이 전두환 5공 때보다 많이 약했고 더 오래 전 시기이기도 해서 이 당시 민주화 운동 세력이 자체적으로 생산해서 현재까지 남아 있는 음성 및 영상자료는 매우 드물다. 그런 점에서 이 번 김대중의 음성 자료는 학문적, 문화적 측면에서도 매우 의미가 크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