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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미래캠퍼스 연세글로벌헬스센터 연구팀, 코로나19 발병률 감소에 따른 국내 교통량 증가 현상 확인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06-10

미래캠퍼스 연세글로벌헬스센터 연구팀, 코로나19 발병률 감소에 따른 국내 교통량 증가 현상 확인

SCI급 국제 학술지 ‘국제 전염병 학회’의 2020년 7월호에 게재 예정

 

미래캠퍼스 연세글로벌헬스센터(센터장 남은우 교수)가 국내 교통량과 COVID-19 발병률의 관련성을 분석한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한국은 1월 21일에 COVID-19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3월부터 COVID-19 발병률이 감소추세로 전환됨에 따라 전국 교통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천은 위험지역, 서울·경기는 주의지역임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는 연세글로벌헬스센터의 이호철 선임연구원이 제1저자로, 박성종·김지언·이지호·정예슬 연구원과 이가람 KOICA 인턴이 공동 연구자로 참여한 대규모 분석 연구이다. 연구팀은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3월 31일까지 전국 6,307개의 차량검지시스템(VDS, Vehicle Detection System)을 이용해 도로교통공사에서 측정한 자료와 질병관리본부의 한국 COVID-19 발생현황자료를 활용해 분석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2020년 1월1일부터 3월 31일까지의 전국 교통량은 143,655,563대로 2019년(159,044,566대)와 비교하여 약 9.7%가 감소했다. 그중 2020년 2월 전국의 교통량은 감소 추세였으나 3월 7일부터 급격히 증가되는 추세로 확인됐다. 3월 7일은 전국 교통량 추세와 COVID-19 발병률 추세가 교차하는 시점으로, 국내 미디어 언론에서 COVID-19 신규 확진자 감소추세를 기사와 뉴스로 보도한 다음날이다. 


반면, COVID-19 신규 확진자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천지역은 교통량과 COVID-19 신규 확진자가 양(陽)의 상관관계로 위험지역으로 나타났으며, 서울과 경기지역은 주의지역으로 확인됐다. 그 외 지역은 안정지역으로 나타났다. 또한, COVID-19 발병에 따라 교통량의 변화가 가장 큰 지역은 대구시와 세종시였다.


연구의 제1저자인 이호철 선임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3월부터 COVID-19 발병률이 감소추세로 전환됐으며, 교통량은 증가추세로 전환됨을 확인했다”며 “하지만 인천, 서울·경기 지역은 여전히 위험·주의 지역으로 확인되기에, 지역별로 상황에 맞는 정책과 사회적 거리두기의 규제정도 차별화와 같은 방법을 통해 COVID-19 확산을 예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SCI급(IF=3.58) 국제 학술지 ‘국제 전염병 학회(International Journal of Infectious disease)’의 2020년 7월호에 게재 예정이다.


[그림: 연구 내용 그래프의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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