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원주의과대학 학부생·대학원생 연구 논문, SCI급 국제 학술지 게재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06-02

원주의과대학 학부생·대학원생 연구 논문, SCI급 국제 학술지 게재

기초의학 전공 의과학자 조기 발굴 프로그램 ‘노벨프로젝트’ 연구 결실



미래캠퍼스 원주의과대학 김준형, 변석준 학생과 의학통계학과 문진실 대학원생이 연구한 논문이 SCI급 해외 유명 학술지 ‘Cardiovascular Diabetology (IF: 5.948)’ 최근호에 실렸다.  논문의 제목은 ‘Fatty liver index and development of cardiovascular disease in Koreans without pre-existing cardiovascular disease: a large population-based study’이다. 


논문에 따르면 지방간 지수(fatty liver index)가 높은 사람은 정상인보다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했다(경쟁위험을 고려한 콕스비례위험 회귀모형 분석).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 자료를 통해 심혈관질환이 없는 40대 이상의 성인 약 300만 명의 자료를 이용해 6년간 추적 관찰을 통해 이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지도교수인 김장영(심장내과)·허지혜(내분비내과) 교수는 “의대생들의 연구 논문이 인용지수 6점 수준 저널에 게재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학술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라며, “빅데이터 자료 이용 교육과 분석을 도와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실에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본과 3학년 겨울방학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노벨프로젝트인 ‘Big data Summit’ 과정을 선택실습으로 참여했다. 연구 가설을 세우고 공단 빅데이터실에서 직접 자료를 분석하며 교수님들의 지도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었다.”며 “지난 1년의 노력이 생각지도 못한 좋은 결과로 나타나 너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원주의과대학은 기초의학 전공 의과학자 조기 발굴 프로그램인 ‘노벨프로젝트’에 의학통계학과(강대용 교수)에서 주최하는 논문작성 교육 등 각종 프로그램을 마련해 학생들의 주도적인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2018년에는 재학생이 발표한 논문이 Scientific Reports(IF:4.122)에 실리는 등 결실을 맺고 있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