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Academia] 김호기 교수에게 듣는 코로나19의 현재와 미래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05-18

김호기 교수에게 듣는 코로나19의 현재와 미래

바이러스 폭풍이 던진 화두 “같이, 함께, 더불어 살기”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가 400만 명, 사망자는 28만 명에 다다르고 있다. 백신 개발이 문제 해결의 근본책이지만, 의학자들은 1~3년 정도의 시간을 예상한다. 코로나19의 높은 전염성과 상당한 치사율이 일으키는 지구적 공포가 언제 종식될지 누구도 단언하기 어렵다. 인류 사회의 변화와 미래에 대해 우리 대학교 사회학과 김호기 교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포스트 코로나, 경제 위기에 대비해야 


“부정적인 면을 먼저 주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코로나19는 인간 사회가 위험사회임을 본격적으로 일깨워주면서, 의학적 위험이 경제적 위험으로 전이되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사태는 단순한 사건사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보다 높은 개념인 국면사로 볼 수 있죠. 상당히 오랫동안 영향력이 지속되는 역사적 모멘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구적으로도 그렇지만 한국 사회에 상당한 시련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의료문제를 포함한 안전 문제, 경제 위기 문제, 이와 연관된 사회 전반적 변화가 진행되며 큰 시련을 수반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김 교수는 “의학적 사건인 코로나19 사태가 경제 위기로 옮겨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실물 경제의 위기가 금융시장으로 전이됐고, 다시 금융시장의 어려움이 실물 경제로 전이되는 코로나19발 경제 위기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 경제 위기는 전반적인 경제 위기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올해 경제 성장은 마이너스로 국민 전체에 피해가 가중될 것입니다. 당장 올여름 구조조정 문제가 핫이슈로 부상될 가능성이 크죠. 기업의 구조조정은 노동자의 대량 해고로 나타나지요. 이 문제를 포함해 한국 경제의 체질 개선 과제가 부과될 것이며, 국가가 제대로 된 계획안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수와 진보를 넘어 한국 경제가 이 위기를 극복할 활력을 찾는 거시적 경제 회복안이 필요합니다. 올겨울에 가시화될지 모르는 2차 파고를 염두에 두고 정부가 획기적인 경제 정책을 추진해야 합니다.”


김 교수는 당면한 문제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고통을 비롯해 경제적으로 빈곤한 고령 세대와 사회적 약자의 삶이 어려워지는 현실을 들었다. 그는 “확대 재정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강력한 재정정책을 통해 재난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소득을 보존시키는 방안을 추진함으로써 당장 먹고살기 힘든 사람들을 살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문제 해결의 일차적 주체는 정부이며, 확대 재정을 통해 사회경제적 삶을 지원하고 개선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각자도생의 시대, 코로나19가 던지는 공동체 화두


그렇다면 무엇보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지금, 우리 사회에는 어떤 전환이 필요할까? 김호기 교수는 “사회적 약자 보호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의 문제, 규범의 문제”라며 “이제 우리 사회의 시대정신이 ‘같이 살자, 함께 살자, 더불어 살자’로 향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사회적 차별을 줄이고 배려가 강화되어야 하고, 이는 정치권을 넘어 국가적 과제라고 생각해요. 특히 전염병 사태는 탈정치적 이슈라 할 수 있어요. 국민의 생명과 관계된 일에는 여야가 합의해 공동의 대책을 세워 해결해야 한다고 봅니다.”


개인주의가 강화된 시대에 우리는 국가가 개입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 이를 두고 김 교수는 ‘국가의 귀환’이라는 표현을 썼다.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국가의 비중과 역할, 위상이 약화되며 개인주의가 강화됐죠.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국가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방역, 치료, 예방, 백신 개발 그리고 사회적 거리 두기는 국가가 나서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스웨덴의 집단감염전략, 중국의 봉쇄전략 또한 국가가 결정하는 것이죠.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국가 역할이 강화되었는데 중요한 점은 국가 개입이 강화된 나라의 대응 결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김 교수는 국가의 역할이 강화된 것은 현재가 비상 국면이기 때문임을 강조하며 민주주의는 개인주의에 기반한 자유주의이지만 비상시국에서는 국가의 간섭과 통제를 국민이 동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면 높은 수준의 국가 역할은 약화되고 민주주의가 중시될 것입니다. 그러다 바이러스 폭풍이 다시 불어오면 적절한 수준의 강화된 국가와 민주주의가 공존하는 모델을 만들어낼 것으로 예측합니다.”


나아가 코로나 시대 글로벌 거버넌스의 기능을 강조하며 재편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바이러스는 주기적으로 인류를 위협할 것이고 이에 대응하려면 백신 개발을 필두로 해서 지구적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전 지구적으로 덮쳐오는 바이러스 위험에는 국가 간 협력으로 공동대응해야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구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


김 교수는 이번 코로나19가 던진 중요한 문제 제기로 서구중심주의 세계관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들었다. 예컨대, 코로나 사태를 통해 한국 사회는 미국이나 유럽보다 우수한 방역 시스템을 선보였다. 그 원동력이 된 한국의 공공의식을 그는 ‘협력주의’라는 현대적 개념으로 지칭했다. 


“우리의 협력주의적인 정신과 태도가 서구중심주의를 돌아보게 했습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이 그들보다 못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죠. 이번 사건만으로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섰다고 볼 수 없지만, 적어도 서구가 우리보다 낫다는 의식으로부터는 벗어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체계를 고려해 한국을 평가할 때 미국, 유럽, 일본 등에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이죠. 국민의 자존심을 일깨워준 국가적 체험이 됐습니다.” 


코로나19로 우리는 학문적 차원이 아닌 국민적 차원에서 서구중심주의를 극복하는 실마리를 얻은 셈이다.



코로나19를 겪는 대학생들에게 전하는 메시지


김 교수는 3개월째 강의실에서 학생들을 만나지 못하니 무엇보다 학생들이 보고 싶다고 말했다. 대학 생활이 꼭 강의만 접하는 게 아니고, 캠퍼스 생활이 하나의 교육 과정인데 아직 송도캠퍼스에 들어오지 못한 신입생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또한 학생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생태학’에 관심을 가지기를 당부했다. 결국은 바이러스 폭풍과 기후 위기는 인간이 파괴한 자연의 역습이라는 것. 


그는 “지구의 진정한 주인은 인간만이 아니다.”라며 “자연이라는 주인과 공존하며 살아가는 문제를 탐구하여 생태 친화적인 삶을 살 것”을 주문했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