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디지털로 입고, 먹고, 자는 신인류 《테크노 사피엔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04-06

디지털로 입고, 먹고, 자는 신인류 《테크노 사피엔스》

앞으로 10년, 인류의 생활 패러다임이 완전히 뒤바뀐다!




지은이: 이재형 외 공저

감수: 김진우

출판사: 중앙books


최첨단 기술이 일상 곳곳에 스며든 2030년 미래 사회와 10년 후 인류의 모습을 예측하는 디지털 라이프 트렌드서가 나왔다. 《테크노 사피엔스》는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기술경영(MOT)을 공부하는 박사 및 석사 17인이 기술에 둘러싸여 매 순간 숨 쉬듯 자연스레 기술을 사용하는 디지털 신인류 ‘테크노 사피엔스’의 디지털 라이프를 분석·예측한 것이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을 기술 중심으로 서술하는 기존 책들과 달리 철저하게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 10년 후의 사회 모습을 조망하고 의식주, 경제, 교육, 헬스, 엔터테인먼트, 교통, 사회, 종교, 환경 등 11가지 영역에서 2030년 인류의 일상생활을 세분화해 담고 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바프 회장이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선언한 이후 4차 산업혁명이 누구에게나 익숙한 단어가 되었지만, 이를 일상에서 체감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구글이 디자인한 옷을 다운받아 3D 프린터로 제작해 입으며, 애플이 만든 자율주행 자동차를 타고, 나의 기분과 상태에 맞춰 실내 분위기를 알아서 조절하는 집에서 잠을 자는 시대가 곧 도래한다. 세상은 당신의 생각보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면 시대에 뒤처진 ‘테크노맹’이 될 수 있다. 우리에게 밀접한 일상의 각 영역이 기술의 진화로 인해 어떻게 변화하는지,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치 않는 본질과 가치는 무엇인지,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준비하고 맞이할 것인지에 대해 묻고 그 답을 찾아야 하는 이유다. 이 책을 통해 개인은 빠르게 진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완벽히 적응할 수 있으며, 기업은 새로운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 17인이 예측한 2030년 디지털 라이프 트렌드 전격 공개!


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꿀까? 이 책은 총 11가지 일상 영역별로 현재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신기술로 인한 변화를 알아보고, 이를 단서로 앞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새로운 미래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또한 ‘변화하지 않는 가치’라는 시각에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기술’을 바라봄으로써 인간이 가진 가치와 변화하는 기술 사이의 접점을 찾아내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1장 ‘푸드’, 2장 ‘패션’, 3장 ‘주거&라이프’에서는 뉴 푸드, 유전체 맞춤 식단, 3D 프린팅, 스마트웨어, RFID, 스마트홈 등 디지털로 먹고 입고 자는 테크노 사피엔스의 의식주에 관해 소개한다. 4장 ‘경제&금융’에서는 현금이나 은행의 역할을 대신하는 블록체인 및 공유경제 플랫폼으로 인해 데이터 기업을 주축으로 완전히 새로워지는 금융 환경에 대해, 5장 ‘교육’에서는 개인별 맞춤 교육이 가능한 인공지능 로봇 선생님이나 온라인 강의가 보편화된 미래 교육기관에 대해 알아본다. 6장 ‘헬스&케어’에서는 신체 배양, 냉동인간, 트랜스 휴먼 등의 의학 기술로 불로장생에 한발 다가서는 인류에 대해, 7장 ‘엔터테인먼트’에서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무한히 즐길 수 있는 가상현실 공간에 대해, 8장 ‘교통’에서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의 현실화 및 ‘소유’가 아닌 ‘공유’하는 MaaS(Mobility as a Service)에 대해 살펴본다. 9장 ‘개인&사회’에서는 소니의 ‘아이로봇’ 같은 가정용 로봇 펫부터 시작해 인공지능 로봇 ‘소피아’와 같은 새로운 가족 구성원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해, 10장 ‘종교’에서는 신의 영역에 도전하는 기술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본다. 마지막 11장 ‘환경’에서는 인간의 욕망으로 오염된 자연을 기술로 되살리기 위한 인류의 노력에 대해 살펴본다.



[저자 소개]

이재형_ 전략·조직변화와 혁신·리더십 분야의 비즈니스 교육·코칭·컨설팅 전문가. 변화하는 산업과 사회 문화를 반영해 경영자와 조직 리더를 코칭하는 비즈니스 코치(CPCC·PCC·KPC)로 활동 중이다. 비즈니스임팩트 대표이자 피플앤비즈니스 교수,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KT 전략기획실 등을 거쳐 KT그룹사 CFO 겸 경영총괄을 역임했다. 한양대 대학원에서 산업공학 석사학위, 미시간대 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취득했으며,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박사를 수료했다. 저서로『발가벗은 힘』『전략을 혁신하라』 등 다수가 있다.


최화준_ 펜실베이니아대에서 경제학사, 연세대에서 영어영문학사, 그리고 HEC Paris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유럽, 아시아, 한국 등 여러 국가에서 글로벌 IT 회사와 창업회사를 경험했다. 현재 연세대 일반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구자영_ 연세대에서 생활디자인 전공 학사학위, KAIST에서 디지털미디어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박사를 수료했다. 이후 한화그룹, LIG그룹, 동부그룹 등을 거쳐 최근에는 서울시청 금융산업팀장으로 핀테크 정책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무관으로 융복합 기술사업화 정책을 추진했다.


김선무_ 연세대에서 경영학 학사학위, 연세대 정보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박사를 수료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전략기획팀에서 IT중장기 전략 수립 및 R&D전략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고, 현재 CGV에서 DT전략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김효정_ 현재 신한카드 본부장으로 근무 중이며, 2000년 CRM 업무를 시작으로, 2016년에는 모바일 사업본부와 디지털 사업본부장을 맡아 신한Pay FAN과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축했으며, 2018년에는 빅데이터 사업본부장을 역임했다. 현재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류성일_ 연세대에서 전기전자공학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석사 취득 및 박사를 수료했다. 넥슨, KT, 네이버에서 ICT 비즈니스 혁신 업무를 수행했고, 현재 SKT에서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교통·광고·금융 분야의 신사업을 개발하고 있다.


변형균_ KT AI/DX융합사업부문에서 AI/BigData서비스담당 조직을 총괄하고 있다. 서강대 대학원에서 국제경영 전공으로 석사학위, 노스웨스턴대 켈로그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취득했고,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공학 박사를 수료했다.


안소희_ 영국 맨체스터대에서 경영 및 마케팅 학사·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박사를 수료했다. 현재는 정부 출연 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부연구위원으로 국가 과학기술정책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윤대명_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석사를 수료했다. 삼성그룹 계열사 인사팀을 거쳐 경기대 공과대학 교직원으로 일했으며, 현재 연세대 정보대학원 ITR&D 연구실에서 연구 활동 중이다.


윤준희_ 연세대에서 문헌정보학·노어노문학 학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석사를 수료했다. 한화테크윈 글로벌마케팅팀에서 디지털마케팅 분야 업무 등을 담당했으며, 현재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디지털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교혁_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공학 박사를 수료했다. SK하이닉스 멀티미디어 연구소, 국내 벤처기업(구 보이스웨어, 현 리드스피커코리아) 기술연구소, 삼성전자 DMC 연구소를 거쳐 현재 인공지능 스타트업 카이어 대표로 재직 중이다.


이정찬_ 동국대에서 정보통신공학 학사학위, 연세대 정보대학원에서 정보시스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책임연구원으로 공공기관에서 보유 중인 공공데이터 관련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이종화_ 산업통산자원부의 빅데이터 및 AI 기반 투자 및 자산관리 서비스 시스템 개발 과제에 참여해 사회 초년생을 위한 투자 서비스를 개발·기획하고 있다.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이휘재_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박사를 수료했다. 현재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 소속 엔지니어로 디지털TV, 무선 커넥티비티, 모바일 CPU 등을 개발했다. 국제경영컨설팅협의회(ICMCI) 회원으로 컨설팅을 진행하기도 한다.


최성민_ 서울대 산업공학과에서 학사학위, KAIST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다.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박사를 수료했으며, LG CNS 정보기술연구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은행연합회 등을 거쳐 현재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선임조사역으로 재직 중이다.


허주연_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에서 경영학 박사를 수료했다. 정부 출연 연구기관의 정책자문가이자 국가공인 스타트업 인스트럭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경영컨설팅사 대표로서 기업 및 공공기관의 전략, 사업 방향 수립 등 여러 분야의 컨설팅을 하고 있다.


홍서의_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숙명여대에서 앙트러프러너십을 전공했으며, 한국생명과학연구소와 함께 화장품 개발 및 사업화를 연구했다.


[감수자 소개]

김진우: 연세대 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주임교수. 연세대와 UCLA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카네기멜론대에서 HCI를 연구했으며, 1994년부터 현재까지 연세대에서 HCI Lab을 지도하면서 HCI와 UX에 대한 연구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 HCI 학회장, 삼성전자 미래기술연구회, 다음커뮤니케이션 이사회 의장 등을 역임했다. 2016년 회사 HAII를 설립해 AI 소프트웨어 기반의 디지털 치료제 개발 및 평가에 전념하고 있다.


 

vol. 62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