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연세 명교수 100인과 함께하는 연세인생학교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20-03-20

연세 명교수 100인과 함께하는 연세인생학교

‘2020년 우리는 행복한가’ 주제로 5월 13일(수) 첫 강의



‘교육이 삶 자체’ 연세인생학교만의 강점


한국 사회에 많은 인문학 강연이 펼쳐지고 있다. 인류의 지적 유산을 재미와 감동으로 풀어내거나, 고전을 파고들어 인생의 진미를 맛보게 하여 삶에 유익을 주는 지식 강연 등 인문학 특강이 여러 곳에서 주목받고 있다. 


그 가운데 우리 대학교가 연세 명교수 100인과 함께하는 ‘연세인생학교’를 새로이 선보인다. 오석영 연세인생학교 책임교수(교육학부)는 “연세인생학교는 평생교육 정신을 실천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라며 “일, 자아, 사랑, 문화에 관한 인문학적 주제를 선정해 우리 대학교 명강사의 지혜와 지식을 제공한다.”고 그 취지를 설명했다. 


지역사회 기반의 평생교육에 연세대라는 인프라를 활용해 교육의 퀄리티를 충실히 하고자 하는 것. 삶의 궤적이 넓어지고 길어진 시대를 사는 현대인의 사고를 업그레이드시키고, 우리 대학교가 보유한 우수한 교수진의 다양한 관점의 인생 지혜를 배운다는 점이 연세인생학교만의 강점이다. 연세인생학교는 시대에 꼭 필요한 주제에 우리 대학교 교수를 강사진으로 세워 기존에 없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첫 번째 강연 주제, 2020년 우리는 행복한가


연세인생학교는 동문과 일반인 대상으로 기업 업무 혹은 특정 목적의 기능성을 답보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인생의 현실적인 주제를 고심했다. 그 시작으로 삶의 무거운 고통을 끌어안고 견디는 현대인에 관한 질문으로서 ‘2020년 우리는 행복한가?’를 주제로 연세 명교수 100인과 함께하는 강의가 펼쳐진다. 


인문학에 김형석 교수(철학과 명예교수)가 ‘내 인생의 행복’을, 건강 분야에 남궁기 교수(정신건강의학과)가 ‘행복한 마음 갖기’를, 인간관계에 권수영 교수(신과대학)가 ‘행복의 기초: 인간관계’를, 경제 분야에 성태윤 교수(경제학부)가 ‘한국 경제 행복한가?’를, 심리 분야에 서은국 교수(심리학과)가 ‘한국인의 행복’을 강의한다. 


경제적으로 여유를 누리는 계층은 늘었지만, 행복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와 기준은 점점 퇴색되고 있다. ‘행복’은 다차원적인 속성을 지닌다. 그래서 철학, 의학, 신학, 경제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행복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공통점과 차이점을 듣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만의 행복을 성찰할 기회를 마련했다. 행복의 다양한 관점에서 실제로 행복한 삶을 만들고자 하는 의욕을 고양하여 해방감을 얻도록 한 것이다. 자신만의 ‘행복한 마음’이 생겼을 때 비로소 ‘인생학교’의 다른 주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오픈마인드가 생기는 것을 견지했다.


연세인생학교는 인생의 변곡점에 이르고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세대에게 특히 유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부와 대학원생을 위한 재학생반 과정을 통해 대학에서 배우는 전공지식 외에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교육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재학생반은 기존의 자발적 학습동아리에 전문가의 경험을 접목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즉, 동아리의 강점에 스터디의 요소를 가미시켜 배움에서 끝나지 않고 전문 강사와 실천의 장을 만들어 취업과 자격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향후 우리가 보유한 80~100개의 전문 과정에 학생들의 필요를 연결해 갈 계획이다.




배우고 쉬고 사랑하라(Learn, Leisure, Love)


‘인생학교’는 말 그대로 자격증이나 수료증을 위한 학교가 아니다. 언제나 필요할 때 찾아와서 양질의 지식을 배우고, 학습자의 평생 공부에 대한 건강한 욕구를 채우도록 돕는다. 재학생은 스스로 자기 인생을 개척하는 학습을 하고 성인은 배움을 통한 해방감을 맛보게 하고자 한다. 학교 밖에서의 과외 시간보다 우리 학교의 검증된 강사진을 통해 양질의 효과를 얻어 자신에게 맞는 성취를 이루기를 기대한다. 


‘연세인생학교 in 제주’와 ‘연세인생학교 in 발리’도 기획하고 있다. 연세인생학교의 모토는 “배우고 쉬고 사랑하라(Learn, Leisure, Love)”를 실천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힐링포인트 ‘제주’와 아시아의 진주 ‘발리’라는 상징적인 공간에서 인생의 진정한 쉼을 느끼며 명강사의 강의로 지식과 감성을 충족하고, 개인 여행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기존에 없던 이런 강연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친구, 동료 간의 친밀한 유대감을 만들고, 삶에 필요한 새로운 전환점을 안겨주고자 한다.


미래교육원 관계자는 “연세인생학교는 우리 대학교 교수진 안에서 우리만이 할 수 있는 강의 주제를 선정하고 추가로 섭외 가능한 강사풀을 계속 구축해 갈 것”이라며 “빠른 속도로 변해가는 사회에 적응하느라 피로감이 큰 이들에게 자기 성찰과 충만감, 해방감을 안겨주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문의 공학원 153호 미래교육원 02-2123-3580~2, 6583~4 / extension@yonsei.ac.kr



연세인생학교 100인 안내 포스터




연세인생학교 [재학생반] 안내 포스터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