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간 안내] 박정순 교수, 『존 롤즈의 정의론: 전개와 변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9-08-19

박정순 교수, 『존 롤즈의 정의론: 전개와 변천』

- 존 롤즈 정의론의 전개와 변천에 대한 엄밀한 추적 -



우리 대학교 미래캠퍼스 철학과 박정순 교수(철학 전공)가 2019년 8월, 『존 롤즈의 정의론: 전개와 변천』(철학과 현실사)을 출간했다.


이 책은 윤리학자이자 정치 철학자인 ‘존 롤즈’ 정의론의 전개와 변천을 엄밀하게 추적하고 있다. 그의 권리준거적이고 의무론적인 자유주의적 정의론은 자유주의 대 공동체주의 논쟁을 비롯한 다양한 논쟁을 촉발시켰다.


제1부와 제2부에 걸쳐 이러한 논쟁을 철저하게 해명하고 있는 이 책은 제3부에서 사유재산권, 개인이익과 공익, 여성주의적 자유주의 정의론, 인권의 이념, 자유주의적 환경 보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별 적용을 다룬다. 본 저서는 롤즈의 정의론에 대한 종합적이며 고차원적인 탐구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정순 교수는 그간 다수의 저술서를 발간해왔다. 주요 저술과 논문으로는 Contractarian Liberal Ethics and The Theory of Rational Choice (New York: Peter Lang, 1992), 『익명성의 문제와 도덕 규범의 구속력』 (2004), 『롤즈 정의론과 그 이후』 (공저, 2009), 『마이클 샌델의 정의론, 무엇이 문제인가』 (2016), 『마이클 월저의 사회사상과 철학적 깨달음』 (2017), 『사회계약론적 윤리학과 합리적 선택: 홉스, 롤즈, 고티에』 (2019) 등이 있다.

 

vol. 623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