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원주캠퍼스 소식] 글로벌엘리트학부, 외국인 유학생에게 한국문화콘텐츠 전파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9-07-08

글로벌엘리트학부, 외국인 유학생에게 한국문화콘텐츠 전파

‘사제동행 멘토링 교육’으로 한국문화 체험케 해



글로벌엘리트학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제동행 멘토링 교육’ 프로그램이 교내는 물론 원주지역 시민들과 문화기관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엘리트학부는 중국과 일본에서 유학 온 100여 명의 학생과 해외 고교를 졸업한 한국 학생들로 구성된 학부로 한국어와 문화콘텐츠 및 경영 등을 배우는 융합형 학부이다. 


글로벌엘리트학부는 2018학년도 2학기부터 교육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인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단(ACE+사업단)에서 개발한 ‘사제동행 멘토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학생들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원주 중앙시장, 구룡사, 태권도장, 한지테마파크 옻 문화센터, 원주 역사박물관 등 지역을 대표하는 장소를 지도교수와 함께 방문하며 한국문화콘텐츠와 전통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연계해 2019학년도 1학기에는 ‘문화콘텐츠와 한중번역실습(교수 박응석)’을 개설해 ‘소금산 출렁다리’, ‘오랜미래신화박물관’을 현장 탐방하고 ‘오랜미래신화박물관’을 외국인을 위한 홍보물 번역 자료가 필요한 곳으로 선정했다. 이후 수업을 통해 ‘기계번역-사후편집-토론’을 거쳐 완성된 중국어 홍보 번역물을 기관에 전달했다.


글로벌엘리트학부의 박응석 교수는 “학생들이 수업의 전 과정을 통해 원주의 한국문화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실제적인 번역에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며 “이와 더불어 번역물을 받는 기관은 다수의 중국 원어민 화자가 참여한 완성도 높은 홍보물 번역 자료를 확보하게 돼 한국문화콘텐츠를 세계화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vol. 전체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