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동정] 인물 동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9-03-11

김준 교수, 올해의 우수학위논문상 지구과학 부문 대상 수상


김준 교수(대기과학과)가 최명제 박사와 함께 2019년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대학총장연합회가 주관하고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이 후원한 '올해의 우수학위논문상' 지구과학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최명제 박사의 학위논문은 정지궤도위성을 이용한 대기중 에어러솔 특성의 정밀산출에 관한 것으로, 50배나 멀리 떨어진 정지궤도에서도 NASA의 저지구궤도 현업운용 산출물에 못지않은 정확도를 보여주며, 더 나아가 동아시아지역 에어러솔 특성의 일변화 감시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특히, 이러한 위성자료로부터 지상미세먼지 PM2.5 농도도 산출하는 응용을 보여, 향후 위성원격탐사의 활용분야를 높였다.


이 결과들은 AMT, ACP, RSE, GRL 등 해당분야 최고수준의 SCI 저널에 논문 9편과 공동저서의 한 챕터로 출판되었다. 위 두 사람은 2016년 한미공동대기질조사 캠페인에 기여한 공로로 NASA Group Achievement Award도 수상한 바 이싿. 


최 박사는 현재 NASA Jet Propulsion Laboratory 에 포스트닥으로 재직중이다.



김판석 교수, 미국행정학회 도날드 스톤상 및 프레드 릭스상 수상


김판석 교수(정경대학 글로벌행정학과)가 미국행정학회의 발전에 이바지한 학자나 행정가에게 수여하는 도날드 스톤상(Donald C. Stone Service to ASPA Award)을 지난 3월 11일 받았다. 한국인이 이 상을 받은 것은 김 교수가 최초다. 


아울러 미국행정학회 비교행정분과(SICA)는 김 교수에게 프레드 릭스상(Fred Riggs Award)도 수여했다. 프레드 릭스상은 비교행정학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한 프레드 릭스의 공적을 기념한 비교행정상이다. 미국인이 아닌 외국인이 한 해에 2개의 상을 동시 시상한 것은 이례적이다. 



신현윤 교수, 공정경쟁연합회장 선임


신현윤 교수(법학전문대학원)가 한국공정경쟁연합회 제10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이 연합회는 그동안 공정위 고위직 출신이 회장을 맡아 왔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민간영역에서 공정거래법 전문가를 회장으로 영입했다.


신 교수는 연세대학교와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교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은 후, 우리 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카르텔자문위원회 위원장과 법무부 상법개정위원회 위원장, 한국경제법학회 회장과 한국광고법학회 회장, 연세대학교 교학부총장 등을 역임한 경제법 및 공정거래법 전문가다.

 

vol. 621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