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제2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 포럼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9-02-18

제2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 포럼 개최

함께 찾는 번영의 길 … 전 세계 전문가 모여 지구촌 문제 논의




“No one left behind(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 한다)”

- 2015년 유엔이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기본정신 -


우리 사회와 지구촌의 다양한 문제를 논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특별한 포럼이 지난 2월 14~15일, 우리 대학교 백주년기념관과 백양누리에서 열렸다.


우리 대학교는 사회에 깊이 참여하는 대학(Engaged University)를 천명하고 지난해부터 반기문 글로벌사회공헌원 명예원장(전 유엔사무총장)과 함께 글로벌지속가능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인권의 신장과 번영의 공유(A Call to Action: Empower People, Share Prosperity)’를 주제로 열린 올해 글로벌지속가능포럼(Global Engagement & Empowerment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 이하 GEEF)에는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 하인츠 피셔 전 오스트리아 대통령, 헬렌 클라크 전 뉴질랜드 총리, 아르미다 알리샤바나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사무총장, 나탈리아 카넴 유엔 인구기금(UNFPA) 사무총재, 장원 센스타임 총재, 박원순 서울시장, 이미경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 이리나 보코바 전 유네스코(UNESCO) 사무총장, 방송인 샘 오취리 등 다양한 분야의 연사들이 참여했다. 



우리 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원, 반기문 세계시민센터,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서울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포럼에는 100여 명의 지속가능개발 분야의 전문가들이 이틀간 여권 신장, 보건 균등, 남북한 경제 협력,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재원 등의 다양한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급변하는 시대에 SDGs가 나침반 되어줄 것


14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개회식에서는 반기문 명예원장을 비롯한 주요 연사들이 지속가능개발과 관련된 인상 깊은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날 행사의 막을 연 김용학 총장은 “지구촌 문제가 보다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면서 정부, 대학, 세계시민 간 협업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대학이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제시하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GEEF가 강력한 네트워킹 수단이 되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모여 인류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세계 최연소 총리로 알려진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는 기조연설을 통해 "국가경쟁력과 사회복지국가 모델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고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제조건은 경제적 성공"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 세계가 평화, 정의, 번영 등 같은 공통목표를 위해 법치국가와 사회적 규칙이 탄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모든 것이 급변하는 시대에 올바른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 역할을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가 제대로 알려줄 수 있다.”면서 SDG 달성을 위해 총체적 시각과 국제 협력 확대를 주문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이미경 이사장은 "개발도상국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개발협력 과정에서 성평등 달성과 인권·평화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성평등 달성 없이 지속가능한 발전도 없다는 선언은 이제 유엔기구, 국제금용기구가 발간하는 보고서 수치와 근거에 의해서도 뒷받침되고 있다."며 "코이카는 사람(People), 평화(Peace), 번영(Prosperity), 기후환경(Planet)의 4P 원칙과 더불어 여성들의 참여와 역량 강화를 중요 요소 중 하나로 내세워 국제개발협력을 이끌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지속 가능한 발전은 서울시 모든 정책의 시작이자 끝"이라며 "양적 성장이란 미명하에 특정 세대에게 희생을 강요하던 구시대적 패러다임에서 탈피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정책 목표를 달성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 일환으로 원전 하나 줄이기 정책, 에코 마일리지 시스템 등 서울시가 진행하고 있는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각종 정책을 소개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이제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 나아가 포용적 성장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목표를 선도해나가는 2030의 서울을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 



아무도 소외되지 않는 보편적 의료보장


이어진 전체 세션에서는 반기문 명예원장을 중심으로 나탈리아 카넴 유엔인구기금(UNFPA) 사무총재, 마흐무드 모히엘딘 세계은행(WBG) 수석부총재 등 패널들이 함께 보다 보편적인 보건의 미래를 위한 논의를 이끌었다. 


반기문 명예원장은 “현재 의료비용이 계속해서 늘고 있다.”며 “투명하고 객관적인 의료 수가 제도를 확보하여 공평하게 의료 자원을 배분할 수 있는 배경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 원장은 “국가가 정치적으로 이러한 것들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지적 리더 및 이행가들이 반드시 논의해야 하는 문제”라면서 참여 패널들에게 보건과 관련된 주요 질문들을 던졌다.



마흐무드 모히엘딘 세계은행(WBG) 수석부총재는 “보편적 의료보장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공적 자금을 통해 보건 분야를 발전시키고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보장률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외 기관들의 협력을 통해 지원활동을 늘리면서 전체 사회적인 보장제도와 연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야 한다.”며 “민간에서의 혁신이 보건 분야에서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프린세스 노템바 시멜렐라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차장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불평등은 WHO와 회원국들이 가지고 있는 주요 관심사”라며 사하라 이남 국가에서 특히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아동과 여성, 산간오지 주민들 사이에 존재하는 불평등을 극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선진국이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동원한다면 의료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주민들이 스스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기존 보건 서비스를 재설계함으로써 이를 전략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투이 미얀마 보건체육부 장관은 “미얀마에서는 문해율이 낮은 농촌지역의 의료 불평등이 특히 심각하다.”며 “안전한 분만 등 보건부의 지침서를 담은 태블릿을 활용한 미얀마의 의료 서비스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무엇보다 지역의 주민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 주민의 입을 통해 의견을 모을 필요가 있다.“고 보편적 의료 서비스 설계에 있어 시민의 참여를 강조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여성 역량 강화


이어진 전체 세션에서는 전 세계 여성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여성의 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했다. 


본격적인 세션에 앞서 양성평등 지지를 위한 퍼포먼스가 열려 이목을 끌기도 했다. 이상현 캘리그라피 아티스트는 해금, 북, 장구 등 국악기와 드럼이 어우러지는 연주에 맞춰 ‘여성과 더불어 번영을 이루다’라는 글귀와 함께 여성을 뜻하는 기호를 대붓으로 그려냈다. 이어 반기문 명예원장, 김용학 총장 등 주요 인사들이 무대 위로 올라 화합을 의미하는 손도장을 찍었다. 



양성 평등(Gender Equality)은 지난 2015년 유엔이 채택한 SD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 가운데 다섯 번째 목표(SDG 5)로서 국제사회에서 평화와 인권의 핵심 의제로 자리 잡았다. GEEF 포럼에서는 오준 제71대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의장의 사회로 6명의 여성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여성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논했다. 


헬렌 클라크 전 뉴질랜드 총리는 “아직도 전 세계 지도자 가운데 여성이 6%밖에 되지 않는 상황에서 더 많은 여성들이 공직에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뉴질랜드에서는 여성 대법원 판사가 연이어 임명됐고, 국회에도 40% 이상의 의원들이 여성”이라고 밝혔다. 클라크 총리는 1999년 뉴질랜드 두 번째 여성 총리가 되어 2008년까지 세 번 연임에 성공한 바 있다. 그는 “우리는 전체 인구의 의견을 모두 반영해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여성의 참여 없이 정치적 의사결정을 내려왔다.”며 “가족을 돌보고 가사 업무를 보는 데 훨씬 많은 부담을 떠안아 온 여성은 남성과 다른 차원의 경험을 해 왔고 이런 경험을 정치적 의사결정에 포함시키려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포럼에 패널로 참여한 이리나 보코바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유엔 리더십을 통해 전 세계에는 엄청난 진전이 이루어졌지만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한 2017 양성간 격차 보고서에 따르면 양성 간 격차는 증가하고 있다.”며 “이 문제는 여러 가지 시각에서 다차원으로 접근해야 하며 남성에게 여성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등 남성 교육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전했다.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소장은 “최근 한국에서 여성 운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소개하며 “미투 운동은 단지 ‘폭력은 나쁘다’ 라는 토론의 결과물이 아니며, 폭력 행사자들을 어떻게 처벌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넘어 폭력이 재생산되는 구조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회의 위계구조가 근본적 원인”이라며 “미투 운동의 흐름 속에서 사회 전체의 전환적인 변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희망적 메시지를 전했다. 




기술과 사람이 함께하는 미래 도시 건설


둘째 날인 15일에는 전체세션뿐만 아니라 12개의 동시세션이 마련돼 보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오갔다. 


먼저 오전 9시부터 시작된 ‘지속가능성과 미래 도시’ 세션에서는 토론에 앞서 이광재 여시재 원장이 강연을 펼쳤다. 그는 “교육 기회가 사라지면 인류는 영원히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없다.”며 :교육 기회가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AI가 교육을 이끄는 시대에 학습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함께 하는 미래 교육이 필요하며 동시에 AI를 통해 아이의 적성을 알아나가기 위한 최적화된 교육을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식의 자유로운 이용과 창출, 전파를 위한 인류의 지식 생태계의 초석을 다져나가야 한다.“며 ”우리 아이들에게 교육 기회를 주는 것이 미래의 세상과 도시를 만드는 데에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세호 제10대 국토교통부 장관은 “먼저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가 무엇인가를 고민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미래도시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어떤 가치관을 추구하고 어떤 방향으로 개선을 원하는지, 어떤 해결책을 필요로 하는지를 찾아가야 한다.”며 “결국 스마트 시티를 추진하고 계획하는 집단들의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어떤 도시이건 간에 그 도시에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찾아내고 목표와 비전을 설정해 그에 관련된 방법을 찾아내야 하며 기술은 보완적인 수단일 뿐, 절대 우선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장원 센스타임 대표는 사람 중심의 좋은 기술에 대해 설명하며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스마트 도시가 중요하는 데 동감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 참여 역시 중요하며 기술이 사용자들의 니즈를 분석하는 데에는 시민들의 참여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스마트 시티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청사진이 마련되어야 하며, 면밀한 정부와의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기술을 가진 기업과 일반 시민, 정부와의 협동이 필요하며 그 과정에서 해법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남북한 경제 협력을 위한 특별 좌담 


이어진 세션에서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연세대학교 명예교수)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 등이 한자리에 모여 남북 경제협력의 미래를 논의했다. 특히 오는 27~28일 양일간 베트남에서 열리는 2차 북·미 회담 이후 남북경협에 대한 국내외적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이날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남북경협이 지속돼야 하는 이유를 한국경제 재도약, 평화의 경제적 토대 마련, 정치·군사적 통일의 촉매제 역할로 설정했다.


이날 토론의 좌장을 맡은 문정인 특보는 "2차 북·미 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그다음에 제일 희망을 걸 수 있는 것이 남북경협"이라며 "무엇보다 남북경협이 지속가능하려면 북한 내부의 목표와 조건을 잘 파악해야 하고, 비핵화와 국제제재 등의 국제적 환경 조성이 선결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회 남북경협특위 위원장인 이인영 의원은 "남북 경협은 한국 경제가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라며 "한국 경제가 저성장을 겪고 있는 지금 남북 경협을 통해 다시 낮은 중성장 단계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의 사회적 격차가 심하기 때문에 경협을 통해 북한의 경제가 향상될 수 있다면 통일 이후 사회적 갈등을 미리 줄일 수 있다."며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북미 관계의 개선을 꾀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상욱 의원은 "남북이 하나 되고 경협을 하기 위해서는 비핵화라는 전제조건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경제협력은 필수적으로 정치적인 문제를 동반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당, 정부의 협력을 떠나서 전 국가적으로 정치적 기반 확장이 아니라 남북한 공동체 및 동북아 질서의 중심이 되기 위해 생각하고 합의기구를 만들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한다.”며 “추진체의 설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주현 파이낸셜뉴스 사장은 "남북 경제협력이 지속가능한 모델이 되려면 서로 공통된 경제적 목표부터 만들고 협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남북경협이 지속하려면 국내외적으로 변화한 경제상황을 제대로 인식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며 ”남북경협이 약 20년 전 물꼬가 트였음에도 지속되지 못한 이유로 정치, 군사, 안보 등 외부적 요인도 있지만 무엇보다 남과 북이 경협을 통해 이루려는 경제적 목표가 상이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현재 시점에서의 남북경협은 북한의 변화한 노동시장 환경도 고려해야 하는데, 현재 북한이 필요한 건 임금이 아니다.”라며 “북한은 현재 우리나라 60년대 후반과 같이 수입품을 대체할 내수산업을 만들고, 이를 토대로 수출산업을 키워 나가고자 하는 경쟁력"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제2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에서는 ‘동북아 및 북한의 사막화’, ‘분쟁지역 아동인권’, ‘SDGs 이행을 위한 학계와 민관 협력’,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청년 참여’ 등 지구촌의 다양한 문제를 주제로 한 12개의 세션이 마련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시했다. 

 

vol. 62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