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김동윤 교수·이민희 박사 연구팀, 구조적 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새로운 방법 개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9-01-07

김동윤 교수·이민희 박사 연구팀,

구조적 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새로운 방법 개발

뇌질환 및 정신질환에 대한 통찰 제시



원주캠퍼스 김동윤 교수(보건과학대학 의공학부)와 이민희 박사가 뇌 네트워크 구성에 새로운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뇌질환 및 뇌 네트워크 분석 연구의 저변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람의 뇌는 매우 효율적인 방법으로 여러 뇌 영역에서 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분리, 통합할 수 있는 복잡한 시스템이다. 확산텐서영상(diffusion tensor image)의 발전으로 비침습적으로 사람의 뇌 신경다발을 재현할 수 있는데, 이러한 뇌 신경다발의 해부학적 연결 패턴을 정의하는 것은 뇌질환 및 정신질환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 사람의 뇌를 네트워크로 모델링한다.


구조적 뇌 네트워크는 뇌 영역을 나타내는 노드(node)와 영역을 연결하는 신경인 엣지(edge)로 구성되어 연결행렬(connectivity matrix)로 나타낼 수 있다. 기존의 방법(parcellation method)을 이용한 뇌 네트워크 구성 방법은 뇌 영역을 나누는 크기(parcellation scale)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연구팀은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하나의 노드와 ε 거리 내에 있는 포인트를 ‘ε-neighbor’라고 정의하고, 이를 이용해 노드와 엣지를 재정의함으로써 새롭게 구조적 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나아가 제안된 방법을 이용해 자폐증 환자에서 기존의 방법으로 발견하지 못한 구조적 뇌 네트워크 차이를 발견했다. 연구팀이 제안한 방법은 보다 더 실제적인 구조적 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에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민희 박사는 “새로운 뇌 네트워크 구성 기법은 네트워크 연구에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하며, 구조적 연결성 변화를 통해 뇌질환 및 정신질환에 대해 자세하고 깊은 이해를 제공하며 이를 생물학적 지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다양한 뇌질환자 및 정신질환자의 뇌 네트워크 구성 및 분석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한편, 본 연구는 이민희 박사가 한국연구재단 뇌과학원천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1저자로 참여했으며, 연구 결과는 의공학 분야의 국제적 권위지인 ‘IEEE TRANSACTIONS ON BIOMEDICAL ENGINEERING’ 10월호의 표지논문으로 소개됐다. 

 

vol. 62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