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국제캠퍼스 소식] 반기문 명예원장 RC 특별강연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9-21

반기문 명예원장 RC 특별강연

‘UN과 21세기 글로벌 리더십’
 
반기문 글로벌사회공헌원 명예원장이 지난 9월 19일 국제캠퍼스 종합관 301호 다목적실에서 학생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UN과 21세기 글로벌 리더십’을 주제로 특별한 메시지를 던졌다. 
 
이 날 반 명예원장은 연세대학교 섬김의 리더십이 글로벌 리더십과 맞닿아 있음을 강조하며 글로벌 리더십에 대한 5가지 통찰을 소개했다. 
 
 
첫째, 늘 강한 모습을 보이는 것만이 훌륭한 리더의 자질이 아니며 겸손, 성실, 즉, 상선약수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노자의 사상과 그가 UN사무총장으로 재직할 당시 오바마 대통령과의 일화 등을 소개했다.
 
둘째, 미래지향적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류는 아직 예측되지 않는 일을 겪게 될 수 있으며, 이에 인류가 어떤 역할을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했다. 또한. 반 명예원장이 재임시절 기후 변화문제에 미래지향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음을 언급하며,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하고 바라보는 안목을 길러야 함을 강조했다. 
 
 
 
셋째, 하나의 접근을 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효과를 꿰뚫어보는 통합적 접근 방식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소통과 갈등조정의 능력의 중요성이다. 반 명예원장은 갈등은 어느 곳에나 존재하며 이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학생들도 소통을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반 명예원장은 열정과 타인에 대한 배려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학창시절 존 F.케네디와의 만남부터 세계무대에 나아가기까지의 그의 열정과 세계시민의식에 대해 들려주었다. 덧붙여 꿈과 열정에 공감능력이 수반되어야만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수 있음을 당부했다.
 
한편, 약 한 시간에 걸쳐 진행된 본 강의는 외국인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동시통역이 제공되기도 했다. 
 
 

 

vol. 61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