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2018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 사업’ 주관대학으로 선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4-17

‘2018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 사업’ 주관대학으로 선정
 

코이카와 손잡고 국제학대학원에 관련강의 개설

 

우리 대학교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주관하는 ‘2018년도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 주관 대학에 선정됐다.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은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대학(원)생들의 이해 및 참여도를 높이고, 세계 시민 의식 함양과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기여 및 위상 강화를 도모하고자 KOICA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우리 대학 글로벌사회공헌원과 KOICA가 협력하여 국제학대학원에 “국제개발협력과 지속가능발전의 이해: 범분야적 이슈(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Cross-cutting issues)” 강의를 개설했다. 영어로 진행되는 본 강의는 1학기 기본과정을 통해 국제개발협력과 ODA의 역사, 최근 동향과 이슈, 지속가능발전 등 기본 개념을 제공한다.

 

 

2018년 2학기에 개설되는 “국제개발협력과 SDGs의 이행: 보건 및 지속가능한 생산 및 소비” 수업에서는 심화과정을 통해 교육, 보건, 환경, 지속가능 소비 및 생산, 인권 등 국제개발협력의 주요 분야와 주체들의 접근방식 및 사례를 이해한다. 우리 대학교 교수 및 다양한 국내외 국제개발협력 주체 특강과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 선정을 계기로 우리 대학교 보건대학원, 국제학대학원, 의과대학 교수 및 KOICA를 비롯한 국제개발협력 및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수강생 중 학업성취도가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2019년 1월 해외 현장 활동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개발도상국에서 진행 예정인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다양한 주체들의 활동을 검토 및 역할 탐구함을써 지속가능발전목표에 기여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vol. 615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