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의료기기분야 전문인력 양성하는 융합의학과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3-28

의료기기분야 전문인력 양성하는 융합의학과

 


우리 대학교 의과대학은 지난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2018년 의료기기 특성화대학원 신규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에 융합의학과는 2018년 3월 개강해 의료기기 R&D분야, 의료기기 인허가, 의료기기 품질관리 및 전문경영의 각 분야에 대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의료기기산업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경영대학, 법과대학, 공과대학, 간호대학과 함께 연계하여 의료기기 개념과 임상적용사례 이해를 위한 기본 교육 프로그램 및 보건대학원과 연계하여 의료기기 임상시험 및 신의료기술평가 교육 프로그램, 공과대학과 연계된 의료기기 위험관리 및 품질관리에 기반한 교육프로그램, 경영대학과 연계된 기술경영 및 마케팅을 다루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의료기기 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융합의학과 의료기기 산업학을 전공하는 전일제 대학원생에게는 등록금 전액 지원금의 혜택과 부분제 대학원생에게는 등록금 일부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총 47개의 참여/협력기관을 통한 연세의료원의료기기 산업 인프라를 활용하여 현장실습의 기회 및 해외기관과 현장실습 협약을 체결하여 단기간의 인턴쉽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학기중 수업은 수도권의 80% 가 집중되어 있는 현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분포에 따라 신촌 의과대학과 강남세브란스병원 미래의학연구센터에 강의실을 배치하여 접근성을 높였으며, 의료기기전문단지 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학점인정 Credit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의료기기 전문단지 종사자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잠재적인 신입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2018년 1학기에는 8명의 학생이 선발되어 수업을 받고 있으며, 향후 매년 20명 이상의 석사과정 학생을 배출할 예정이다.


이에 융합의학과에서는 국산 의료기기의 글로벌화와 의료기기 산업화 전문인력 보급으로 중소기업 지원 및 유기적인 산학 클러스터 형성을 통하여 의료기기산업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vol. 615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