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의 전문가를 찾아서] 국내 최고의 행복학자 서은국 교수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8-03-16

<연세소식>은 새해를 맞아 분야별 전문가 교수를 소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연세소식>은 물론 블로그와 유튜브, 페이스북 등 각종 공식 SNS 매체를 통해 우리 대학교가 배출한 각계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다. 그 시리즈의 두 번째 주인공인 국내 최고의 행복학자 서은국 교수의 연구 이야기를 들어보자.

 

국내 최고의 행복학자

 

서은국 교수 / 심리학과

 

서 교수는 ‘행복’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선보인 학자다. 행복할 수 있는 상황, 행복할 수 있는 태도를 찾는 사람들에게 간단한 해답을 내려준 셈이다. 본 인터뷰에서 행복의 본질부터 행복을 강조하는 사회에 대한 자신만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본문에서는 이와 관련한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소개한다. 인터뷰 전문 및 영상은 우리대학교 공식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행복하기 위해서

 

행복은 사실 즐거움에서 시작합니다. 그래서 잘 맞는 사회적 경험을 찾도록 노력하는 걸 추천해요. 인간은 정체될수록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기 어려워요. 동호회를 찾아 사람들과 같이 운동하는 것도 예시가 될 수 있죠. 우리의 뇌는 사람을 만나도록 설계돼있어요. 그래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사회적 경험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끔 행복감과 같은 감정이 만들어진 거구요. 그러니까, 생존하기 위해 다른 사람이 필요했던 원리를 이용해 행복해질 수 있는 거에요.

 

Q. 지금 우리가 사는 사회와 행복에 관해서

 

지금은 행복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회입니다. 광풍 수준이라고 볼 수 있는 수준이기도 하죠. 하지만 행복하지 않다고 해서 잘못된 게 아니에요. 예를 들어서 생각해볼까요?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말이 있죠. 사실 공허한 이야기들이죠. 이왕이면 긍정적이면 좋겠지만, 상황적으로 항상 긍정적일 수는 없거든요. 긍정이 만병통치약이 아니에요. 자신이 바꾸고 싶으면 바꿀 수 있지만요. 그러고 싶을 때, 행복해지면 돼요. 모든 사람이 행복을 의무로 삼을 필요는 없어요.

 

Q. 우리사회에 내릴 수 있는 처방전이 있다면?

 

내 행복을 남의 것과 비교할 필요도, 남에게 인정받아야 할 이유도 없어요. 때론 남보다 앞서려는 욕심이 삶의 에너지가 되기도 하지만, 매사 욕심을 부리는 건 너무 피로한 일이죠. 남의 것과 내 욕구를 구분해서 왜곡된 행복을 추구하지 말았으면 해요. 조금 더 자신감을 갖고 본인 인생에 대한 주도권을 쥐었으면 좋겠어요. 내 인생을 두고 ‘나 괜찮아요?’라고 남에게 묻고 싶은 약자의 정신 상태로는 행복감을 느끼기 어렵거든요.

 

연세대학교 블로그에서 인터뷰 전문 보기

 

연세대학교 유투브 채널에서 인터뷰 영상 보기

 

vol. 615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