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슈퍼맨이 돌아왔다” 강봉규 PD, ‘기획에 관한 짧은 이야기’ 강연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11-03

“슈퍼맨이 돌아왔다” 강봉규 PD, ‘기획에 관한 짧은 이야기’ 강연 개최

 

‘창조’는 ‘발견’에서 시작하는 것

 

 

지난 9월 28일, 강봉규 PD가 본교에 초청되어 ‘기획에 관한 짧은 이야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강봉규 PD는 본교 행정학과를 졸업한 이후 KBS PD로 입사하여 여러 방송프로그램들을 제작했다. 특히, 수많은 시트콤과 예능 영역을 두루 거치면서 경력을 쌓았고, 최근에는 육아 예능계의 대세인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제작하여 시청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강봉규 PD는 기획의 중요성을 화두로 강연을 시작했다. 기획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팀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것이고, 기획을 잘 하기 위해서는 먼저 팀이 어떤 일을 할 지를 고민해야 하고, 다음으로 어떤 결과물을 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리더십인데, PD라는 위치는 본인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같이 작업하고 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잘 조율하는 것도 못지않게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또한 사람들에게 공감을 시킬 수 있는 것이 기획의 핵심이라고 했다. 사람들에게 어떤 내용을 이야기로 들려주면 쉽게 잊어버리고, 그 내용을 시각적으로 생생하게 보여주면 더 잘 기억은 하겠지만 거기까지 이고, 그 내용을 만들어가는 주체로서 시청자들을 참여시키면 단순한 관심을 넘어 구매단계까지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강봉규 PD는 새로운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거창한 것을 새롭게 창조하려고 힘쓸 것이 아니라 우리가 평소에 보았던 것들을 다르게 볼 것을 주문했다. 즉, ‘창조’는 ‘발견’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힘주어 말하면서, 방송 제작이라는 일이 특정 전공자들에게 유리한 것이 아니라 본인의 관심사와 기획력이 있으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일이라고 말하며 강연을 마무리 했다.

 

vol. 612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