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원주캠퍼스 소식] 원주캠퍼스, 수은연구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워크숍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9-01

원주캠퍼스, 수은연구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워크숍 개최

 

 

원주캠퍼스의 BK21플러스 유해환경관리 및 자원순환기술사업단(단장 환경공학부 서용칠 교수)이 지난 8월 9일 서울가든호텔에서 ‘수은연구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워크숍(이하 수은 워크숍)’을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강원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과 공동개최했다.

 

이번 수은 워크숍은 수은에 관한 미나마타 국제협약(Minamata Convention)을 대비하여 국내 관련 분야 연구진들의 네트워크 강화를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정부와 산/학/연의 연구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미나마타협약(Minamata Convention)은 수은의 유해성이 지속적이고 인체에 누적되어 뇌신경계 등에 악영향을 주는 중금속 중에서는 가장 독성이 큰 물질이기에 이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여 UNEP에서 제정한 국제협약이다.

 

본 협약은 약 80개국이 참여에 비준함으로써 2018년 8월 16일에 효력을 발생하게 된다. 협약 실행의 시점에 맞추어 이에 대한 국가적 대응과 산학관의 협력을 위한 수은연구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우리 대학교를 중심으로 대학과 유관 환경부 연구진들이 함께하여 수은 관리에 대한 현황과 미래 협력에 관한 대화의 장을 갖게 된 것이다.

 

수은 워크숍은 ‘미나마타 협약과 국내 이행 현황 소개’와 ‘다매체간 수은의 거동과 주변국가 간 이동 연구 소개’를 대주제로 총 9개의 발표가 진행되었으며, 수은연구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어 수은 연구 및 협력을 위한 공동협력 기구로 수은 연구회를 지속적으로 갖기로 합의했다.

 

vol. 61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