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일본 중입자의학연구소와 협력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9-01

일본 중입자의학연구소와 협력

 

암병원, 히로히코 쓰지 박사 특별자문위원 위촉

 

 

암병원은 지난 7월 6일 일본 도쿄 시내 발명회관에서 일본 양자과학기술 연구개발기구(QST) 산하 중입자의학연구소(NIRS)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일본 중입자의학연구소는 1994년부터 세계 최초로 중입자 치료를 시행해, 그동안 1만 명이 넘는 환자를 치료했으며, 현재 전 세계 10여 개의 중입자치료센터를 선도하는 임상 연구소다. 지금까지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미국 등의 많은 연구자가 중입자 치료 연구를 위해 일본중입자의학연구소를 방문했다.

 

노성훈 암병원장은 업무협약에 앞서 의료원과 암병원을 소개했고, “중입자 치료기 도입을 통해 한국의 암 치료가 새롭게 발돋움하기를 기대하며, 일본 중입자의학연구소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과 임상 및 연구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후에 열린 심포지엄에서는 김용배 방사선종양학과장이 의료원의 역사와 현황, 중입자 치료기 도입 진행 상황, 향후 협력방안 등을 참석한 일본 관계자들에게 소개했다.

 

한편, 이날 일본 가나가와 암센터의 히로히코 쓰지 박사를 의료원 특별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히로히코 쓰지 박사는 지난 1994년부터 일본 중입자의학연구소에서 중입자 치료를 해왔고, 전 세계 입자방사선학회 회장도 역임한 중입자 치료 전문가다. 의료원은 중입자 치료기 도입 시 필요한 자문과 도움을 받을 예정이다.

 

vol. 61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