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정보영 교수팀, 정상 체형의 고혈압·당뇨 위험성 규명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9-01

정보영 교수팀, 정상 체형의 고혈압·당뇨 위험성 규명

 

비만 체형군이 발병률 높을 것이란 통설 뒤집어

 

 

 

의대 정보영 교수팀(내과학, 박준범 이대목동병원 순환기내과 교수)이 정상체형 동양인이 비만체형을 가진 이들보다 고혈압과 당뇨 전 단계인 경우 심방세동 발병 위험률이 더욱 높아진다는 역학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심방세동 발병에 있어 고혈압과 당뇨의 위험성에 대한 대규모 역학조사이자, 서양인과 동양인의 다른 특징을 첫 규명한 이번 연구는 유럽심장저널(European Heart Journal)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지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을 받은 41만여 명의 자료를 분석했다. 이중 건강한 20세 이상 검진자 22만 7,102명의 심방세동 발병유무를 2013년까지 추적 조사했다. 연구팀은 정상체형과 비만체형에 있어 고혈압과 당뇨 질환의 위험률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체질량지수(BMI) 25 이하의 정상 체형군이 비만군에 비해 심방세동 발병률이 더 높아지는 특징을 찾아냈다. 이는 기존의 비만체형군이 고혈압과 당뇨를 동반할 시 심방세동을 포함한 여러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정상체형군보다 훨씬 높을 것이라고 밝힌 많은 연구와 통설을 뒤집는 결과다.

 

연구팀은 정상체형군이 비만체형군에 비해 고혈압 전 단계일 경우 심방세동 발병 위험률은 11%가, 공복혈당장애의 경우 16%나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두 질환이 동반할 경우 심방세동 발병률은 27%나 상승했다.

 

정보영 교수는 “정상체형군이 고혈압 전 단계와 공복혈당장애를 동반할 경우 비만체형군보다 심혈관 질환 발병 및 사망률이 높아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정상체형군에서 고혈압 전 단계나 공복혈당장애, 내당능장애 등 당뇨 전 단계로 판정 시 심방세동 위험군으로 보고, 적극적인 생활개선과 필요에 따른 전문적 치료의 필요성을 밝힌 연구결과”라고 덧붙였다. 또 서양인과 달리 정상체형군에서 심방세동 발병률이 높은 이유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정보영· 박준범 교수팀의 연구는 국민건강임상연구(HI15C1200) 및 미래창조과학부 후원으로 이뤄졌다.

 

vol. 61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