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세 뉴스] 이제 강의도 100% 온라인으로 듣는다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8-31

이제 강의도 100% 온라인으로 듣는다

 

우리 대학 최초로 정규과목으로 온라인 강좌 개설

김상근 교수의 “그리스·로마 고전 집중 탐구”

 

 

 

 

강의실을 찾아갈 필요 없는 우리 대학 최초의 100% 온라인 강좌가 2017학년도 2학기 정규과목으로 개설됐다. 

 

선택교양 3학점으로 개설된 김상근 교수(신과대학)의 “그리스· 로마 고전 집중 탐구” 강좌는 고전을 읽고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동영상 강의로 학습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토론에 참여하고 과제를 제출하며, 오프라인에서는 기말고사에만 참여하면 학점 취득이 가능하다. 본 강좌는 교무처 Open Smart Education(OSE) 센터가 우리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방법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습효과를 제고하고자 기획한 첫 100% 온라인 강좌로, 모든 학습활동은 YSCEC을 통해 진행된다.

 

특히 “차이나는 클라스”, “EBS 인문학 특강”, “세리 CEO” 등 수많은 미디어 특강을 통해 서양 고전과 인문학 전도사로 유명한 신과대학 김상근 교수가 “그리스·로마 고전 집중 탐구” 강좌를 100% 동영상 강의로 구성하여 기대감을 더한다.

 

김 교수는 “이 강좌는 미래를 이끌어 나갈 우리 학생들을 위한 인문학 입문과정으로 설계했다.”며 “그리스· 로마 고전 18권을 엄선하여 서구 인문학이 포괄적으로 접근했던 고전적 지혜 습득과 교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강의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100% 동영상 강의로 구성하여 오프라인 강의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반복 학습과 고전의 재해석, 이를 통한 성찰의 깊이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온라인 강좌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학기 시범 운영되는 김 교수의 100% 온라인 강좌는 교내 재학생과 더불어 군 복무 중인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도 군 이러닝 강좌로 제공될 예정이다. 군 이러닝은 군복무 중 학업 단절 해소를 위해 2007년부터 국방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군 원격강좌 학점이수제로 전국 143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이호근 교무처장은 김 교수의 100% 온라인 강좌를 비롯하여 우리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FC(Flipped Classroom), RC(Residential College) 등 다양한 교육혁신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지식 융합형 인재를 길러내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vol. 610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