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환자 참여형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시행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6-02

환자 참여형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시행

 

자가간호 프로그램 등 빠른 사회 복귀 지원

 

 

세브란스병원은 지난 8일부터 암병원 16병동 종양내과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24시간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환자 참여형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시작하고 23일 개소식을 했다.

 

환자 참여형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환자나 보호자가 치료과정부터 퇴원까지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의료서비스다.

 

주중에는 입원전담의와 간호 인력이 24시간 환자를 보살핀다. 입원전담의는 주치의 교수진과 의견을 교환하며 경과관찰, 퇴원 계획 등을 세운다. 환자는 입원, 치료 과정에서 입원전담의와 의견을 나눠 치료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입원전담의도 입원 시기부터 병동생활, 회복 과정, 퇴원 시기에 대해 환자 의견을 듣고 반영한다.

 

침상마다 설치된 환자 참여 보드를 통해 환자 스스로 원하는 활동 등이 병동 간호사에게 전달돼 쌍방향 의사소통이 이뤄진다. 보호자도 치료 계획과 경과를 문자로 전송받고, 회진 때 동석해 치료 계획 수립에 참여할 수 있다. 간호사는 침상 인수인계를 통해 환자를 치료 계획에 참여시키고, 환자 안전을 증대시킨다.

 

병실환경 역시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병상마다 스마트케어 시스템이 설치돼 TV와 간호사 호출, 교육 동영상 등이 개인별로 제공된다. 환자는 자가 간호 능력 향상 방법과 치료, 검사 관련 교육을 동영상으로 배울 수 있다.

 

특히, 이번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는 환자의 빠른 사회 복귀를 돕기 위해 입원생활 중 환자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간호활동과 생활영역을 구분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입원 전 환자가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과 스스로 해야할 부분에 대해 교육받은 후 병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시행에 따라 16병동 병문안 시간을 제한한다. 평일은 저녁 6시부터, 주말과 공휴일은 오전 10시, 저녁 6시부터 각각 2시간만 병문안이 가능하다.

 

보호자는 환자에게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경우, 상태가 악화됐을 때, 수술 당일 등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병실에 상주할 수 있다.

 

vol. 60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