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원석호 SK서비스 에이스 대표이사 강연 개최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6-02

원석호 SK서비스 에이스 대표이사 강연 개최

 

중국사업 진출 전략: 성공-실패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지난 4월 25일 원석호 SK서비스 에이스 대표이사가 우리 대학교 리더십워크숍에 초청되어 ‘중국사업 진출 전략: 성공-실패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원석호 대표이사는 우리 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에 SK 에너지 입사를 시작으로 SK 네트워크 유통사업 본부, SK 네트워크 글로벌 HR 등을 거쳐 현재는 SK 서비스 에이스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원 대표는 SK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 주유소 충전소 사업 등 2011년을 시작으로 중국에서 수행했던 업무 경험을 토대로 경영전략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먼저 경영전략이란 사업 내의 핵심역량을 토대로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우위를 확보할 것인지를 다룬 기업의 의사결정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사업의 성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말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경영환경이 수시로 변화함에 따라 이전에 수립한 경영 전략과는 다르게 상황이 돌아가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수시로 초기의 전략과 달라진 점을 찾고 보완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국에서 진행되는 사업의 경우에는 중국 내 법규의 종류가 방대하고 자주 변화하기때문에 경영전략을 수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고 덧붙였다.

 

이후에 그는 SK가 중국에서 진행한 사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전략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소개했다. 나아가 “미래를 길게 내다보고 진정성을 바탕으로 철저히 현지화하는 것이 중국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택해야 할 최선의 경영전략”이라 말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vol. 608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