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동정] 인물동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5-01

 

 

김동구 교수

 

‘민관협력 5G 포럼 집행위원장’ 선출

 

김동구 교수(전기전자공학부)가 지난 3월 27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개최된 제 5회 5G 포럼 정기총회에서 집행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2013년에 설립된 5G 포럼은 5G 이동통신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전략, 기술표준, 주파수, 서비스, 생태계활성화 및 5세대 이동통신 전략자문의 중심 역할을 해오고 있는 국내 유일한 민관포럼이다. 대표의장사로는 KT가 선출되었고, SKT, LGU+, 삼성전자, LG, 엘지에릭슨등 9개의 의장사와 22개의 산업체 회원사로 구성되어 있다. 2013년도부터 우리 대학도 포럼에 참여 대학으로 활동하고 있다.

 

 

 

백태승 교수

 

홍조근정훈장 수상

 

백태승 교수(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는 지난 2017년 4월 25일 법무부에서 열린 제54회 법의 날에 민법개정분과위원장, 전자문서법 개정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법제도 개선을 통한 서민생활 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홍조근정훈장을 수여 받았다.

 

 

백효채 교수

 

제13회 바이엘임상 의학상 수상

 

의대 백효채 교수(흉부외과학)가 1996년 국내 최초 폐 이식 수술에 참여하고 국내에서 시행된 폐 이식 수술의 50% 이상을 집도하며 다양한 임상적 시도를 통해 폐 이식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공로로 제13회 바이엘임상의학상을 받았다. 바이엘임상의학상은 인류의 질병 치료에 이바지한 국내 임상 의사를 발굴해, 한국 의료 수준의 선진화를 촉진하고 의학자들의 연구 의욕을 북돋우기 위해 지난 2004년에 제정됐다.

 

 

송시영 교수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추진TF 단장

 

송시영 의대학장이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족한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추진TF의 단장으로 위촉됐다. 이번 TF에는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주요 병원, 데이터 수요기관인 서비스기업, 제약사, 보험사, 화장품업체 등과 데이터 중개 기관인 통신사, SW업체 등이 참여한다.

 

 

신의진 교수

 

한국여자의사회 여의대상 길봉사상

 

의대 신의진 교수(정신과학)가 지난 15일 연세대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한국여자의사회 정기총회에서 제27회 여의대상 길봉사상과 상금 1,000만 원을 받았다. 신의진 교수는 영유아 심리발달 및 육아정책, 발달장애, 성폭력 및 가정폭력 피해 아동과 가족 진료 활동 그리고 관련 전문가 양성 및 학술활동을 통해 해당 분야를 발전시킨 공로로 수상했다. 또한, 2008년 한국 영유아 아동정신건강학회를 설립했고, 국내 최초로 어린이 성폭력 피해자 지원센터인 해바라기 센터 초대 운영위원장을 맡아 전국적인 해바라기센터 제도의 틀을 마련한 공로도 인정받았다.

 

 

윤영로 교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의약 정책자문관 위촉 /

보건복지부 의료기기산업 발전기획단 민관 공동단장 선임

 

윤영로 교수(원주캠퍼스 보건과학대학 의공학부)가 2017년 4월부터 2년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의약 정책자문관으로 위촉됐다. 식의약 정책자문관은 주요 인허가·심사 현안 등에 대한 관계자 상담 및 현장방문, 민원인과 인허가·심사자간 소통 활동, 인허가·심사 등과 관련된 부당요구 사항 해소, 불합리한 제도, 관행, 업무절차 등에 대한 정책제언을 담당한다. 또한 윤영로 교수는 보건복지부 ‘의료기기사업 발전기획단(이하 ‘발전기획단’)’의 민관 공동단장으로 선임되었다. 산·학·연 전문가 50여 명이 참여하는 발전기획단은 ▲연구개발(R&D) ▲해외진출 ▲인프라·생태계 조성 ▲제도·규제개선 등 4개의 분과위원회로 구성돼 운영될 예정이다.

 

 

이상호 교수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6대 회장 취임

 

이상호 교수(토목·환경공학)가 지난 4월 6일 열린 2017년도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정기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6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18년 4월까지이다. 

한편, 이 교수는 지난 3월 30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제20회 토목의 날’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조상래 교수

 

결핵퇴치 지원 공로 대통령 표창

 

의대 조상래 교수(미생물학)가 지난달 24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제7회 결핵예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국제결핵연구소장으로 활동 중인 조상래 교수는 리네졸리드 임상시험으로 광범위 약제내성 결핵의 치료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결핵진료 지침에 반영, 고가의 약제임에도 무료복용이 가능하도록 국가 정책에 반영시켰고, 세계보건기구(WHO) 결핵치료 지침에도 반영되는 계기가 됐다.

 

 

오영섭 연구교수

 

제18회 의암대상 수상

 

오영섭 이승만연구원 연구교수는 한국독립운동사 연구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강원도청과 강원도민일보사가 공동 주관하는 제18회 의암대상(義菴大賞)을 수상했다. 그간 오영섭 박사는 2008년에 한국학 분야의 연륜 깊은 월봉저작상을 수상했으며 2009년에는 이승만문서 정리·편찬의 공을 인정받아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장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는 이승만연구원에서 『이승만전집』 간행 사업의 실무를 총괄하는 가운데,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 전문위원, 안중근의사기념관 연구위원장, 대통령기록관 대통령기록관리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vol. 60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