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신촌캠퍼스 소식]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해외학자초청 학술강좌 시리즈 열어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5-01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해외학자초청 학술강좌 시리즈 열어

 

미국 Calvin College 이원우 교수 초청 특별강연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소장 정재현)는 지난 3월 23일 해외학자를 초청한 특별강연이 개최되었다. 우리 대학교 신학과 동문(1985년졸)이자 현재 미국 Calvin College에서 종교학(Religion)과 아시아학(Asian Studies) 전공을 지도하는 Won Lee(이원우) 교수가 초빙된 이번 강연에서는 “Holy Terror: Can We Trust the God of Violence?”라는 제목으로 다양한 전공의 많은 대학원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깊이있는 강의와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강의 서두에 Won Lee 교수는 구약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폭력성을 해석하는 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임을 밝혔다. 이어서 그는 기존의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지적하고, 하나의 단순한 설명을 도출하기보다는 성경의 맥락 안에서 이해하려는 시도(Hermeneutic appreciation)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김현숙 부소장(신과대학 교수)의 사회로 이루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현대적 상식 수준을 넘어서는 구약의 폭력성 이해 문제’, ‘인종적인 폭력과 성경 해석의 문제’ 등에 관한 질문과 이에 대한 강연자의 응답이 이어졌다. 한편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는 5월과 6월에도 세계적인 학자들을 초청하여 <해외학자초청 학술강좌 시리즈>를 개최할 계획이다.

 

vol. 607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