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의료원 소식] 호흡재활 워크숍 15주년 맞아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4-05

 

호흡재활 워크숍 15주년 맞아 

 

 

호흡재활 워크숍이 올해로 15회째를 맞아 3월 18일 강남세브란스병원 대강당에서 열렸다. 본 워크숍은 연세의대 희귀난치성 신경근육병재활연구소와 대한숨재활연구회가 주최하고 강남세브란스병원 호흡재활센터(소장 강성웅)가 주관하며 강남세브란스 척추병원,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에서 후원하는 행사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특히 호흡재활과 관련된 급여 수가 신설과 함께 뜨거운 관심이 집중되어 전국에서 호흡재활에 관심이 있는 의사, 간호사 및 물리 치료사 200여 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환기조절 및 호흡근의 기능적 해부학, 신경근육질환 및 척수 손상 환자의 호흡재활에 대해 강성웅 교수, 수면 무호흡의 진단 및 치료 에 대해 최원아 교수가 강의를 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 및 노인 환자의 호흡재활에 대해 한림의대 김동현 교수, 중환자실에서의 호흡재활에 대해 전북의대 원유희 교수가 강의를 진행했다. 강의 이후 진행된 호흡재활기법과 도구 별 사용법 관찰 및 실습은 다섯 개 조로 나누어 다섯 개의 호흡재활 관련 주제를 모두 실습해 볼 수 있도록 진행되었는데, 조기에 마감될 만큼 인기가 높았다. 

 

호흡재활 워크숍은 2003년부터 시작하여 매해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개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전국에서 유일한 호흡재활 집중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내 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의 외국 의사도 매해 참석하고 있다. 

 

 

vol. 606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