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세소식

[연구 프론티어] 김경식 교수 연구진, ‘글로벌 연구실(GRL) 사업’ 추가 선정

연세대학교 홍보팀 / news@yonsei.ac.kr
2017-03-07

 
김경식 교수 연구진, ‘글로벌 연구실(GRL) 사업’ 추가 선정
 
 
 
김경식 교수(기계공학과)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관하는 2016년 글로벌 연구실(Global Research Laboratory, 이하 GRL) 사업의 신규 과제에 최종 추가 선정됐다. 연구 주제는 ‘에너지 하베스팅과 복사냉각을 위한 열플라즈모닉광제어 기술 연구’다.
 
이로써 향후 6년 간 약 28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되었으며, 미국 콜로라도 대학의 박원장 교수, 우리 대학 기계공학과 이형석 교수와 공동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15년 간 4명의 광학 분야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를 배출한 콜로라도 대학은 US News 광학(물리학) 분야 대학원 랭킹 1위로 선정될 정도로 탁월한 연구기관이다.
 
김 교수는 이전에도 박 교수와의 공동연구로 태양빛을 나노 크기의 초점으로 모아서 순식간에 물을 끓이는 열플라즈모닉 메타필름을 개발해 국제적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한 바 있다. 이 연구에 함께 했던 강구민 박사(우리 대학 기계공학과 박사졸업)는 현재 콜로라도 대학에서 포스트닥(Post-Doc)으로 연구를 수행 중이다.
 
김 교수는 “이번 GRL 수주를 기회로 국제적인 석학과의 수준 높은 공동연구를 더욱 활발히 하는 한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비전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vol. 605
웹진 PDF 다운로드

연세소식 신청방법

아래 신청서를 작성 후 news@yonsei.ac.kr로 보내주세요
신청서 다운로드